지역 국회의원과 정책설명회
광역상수도·해수 담수화 등
5개 분야 6825억원 지원 건의

▲ 안희정 충남지사와 충남지역 국회의원들이 8일 국회 본관 귀빈식당에서 열린 정책설명회에 참석해 가뭄극복을 위한 협조를 다짐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고영호기자] 안희정 충남지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를 개최하고 가뭄 대책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정책설명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양승조(천안 병), 박완주(천안 을), 김종민(논산·금산·계룡), 어기구(당진), 강훈식(아산 을)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진석(공주·부여·청양), 홍문표(홍성·예산), 이명수(아산 갑), 김태흠(보령·서천), 박찬우(천안 갑), 성일종(서산·태안) 의원 등 충남지역 여야 국회의원 11명 모두 참석했다. 

안 지사는 이날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 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가뭄 해소 때가지 행정력을 집중해 가뭄 피해 최소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충남 서부지역 가뭄 상황을 설명한 뒤 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과 대산임해산업단지 해수 담수화 사업 등 가뭄 극복을 위한 장기 대책사업 5개 분야 12건, 6825억 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서부권 광역상수도는 대청댐에서 서산 등 5개 시·군에 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해수 담수화 사업은 물 부족이 예상되는 대산임해산업단지에 공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려는 계획이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충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가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명수 의원은 "보령 댐 물로는 가뭄 대비에 근본적 한계가 있다"며 "중장기적 차원에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완주 의원은 "(충남)서부지역 뿐만 아니라 북부지역도 가뭄이 일상화됐다"며 "아산만에서 성환과 입장까지 (수로)관을 뚫어 아산만 물을 활용하는 작업을 도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는 이날 가뭄 대책 외에 입법화 및 제도개선이 필요한 정책 과제로 △연안 하구 생태복원 △국가 물 통합관리 시행 △국가 대기오염관리 강화 △친환경 지역분산형 발전체계 조성 △공익형 직불제 도입 △농산물유통체계 혁신 △공공급식운영 혁신 △주민세를 동네 자치세로 개편 등에 대해 부탁했다.

이외에도 △장항선 복선전철, △평택·당진항 진입도로 건설 △서산비행장 민항 유치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서해선 복선전철 △유부도·고파도리 갯벌 생태복원 등에 대한 내년 정부예산 확보에도 협조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