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대통령 공약 연계 실천로드맵 제시
대덕특구·과학벨트 등 인프라 바탕
3대 전략 12개 과제 추진 역량 결집

▲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지난 8일 개최했다.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한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8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민·관·산·학·연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시 뛰는 대전경제, 우리가 함께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을 개최한 대전시는 구체적인 실천로드맵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지역 핵심 공약사항 중 "대한민국 과학수도 대전을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육성할 것"이라는 점을 십분 활용할 것이라는 게 초점이다.

대전시는 한발 더 나아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키우겠다"라고 강조했다. 실제 문재인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를 준비하는 등 대전시 발전계획과 부합되는 후속작업을 마련하는 등 분주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먼저, 대전시는 새 정부 정책 부응과 선제적 대응을 위해 대덕특구, KAIST, 과학벨트 등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전·충청권은 물론 대한민국을 아우르는 4차 산업혁명 핵심거점 지역으로서 기반을 공고히 하면서 지역의 역량과 지혜를 결집키로 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선포식을 통해  발표한 '4차 산업혁명과 대전시의 대응전략비전' 을 살펴보면,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와 있다.

권 시장은 대전시의 신산업, 인프라, 실증화의 3대 전략과 12개 추진과제의 추진방향으로 '신산업'으로 스마트 융·복합 산업육성을 위해 대동·금탄, 신동·둔곡, 안산 지구 등 핵심지역으로 해 유전자 의약산업, 특수영상, 국방 ICT, 로봇, 첨단센서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이를 지원키 위한 '인프라'로 대덕특구에 융합공동연구센터를 조성하고, 연구소 기업을 지원키 위한 종합지원센터와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빅 데이터 서비스 지원센터 건립 계획도 추진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실증화 단지'를 조성해 연구성과물의 실제 적용과 전국 확산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체험·전시관, 스마트 빌리지와 스마트 스트리트, 로보틱 실버타운 추진 계획 등을 속속 제시했다.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해 관련 그동안 관련 분야 전문가, 기업인, 학계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앞으로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체계적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의 강점으로 석·박사 등 3만여명, 26개소 정부 출연연, 1516개의 기업 등이 입주, 연구기능이 집약된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꼽았다.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전국 5대 특구와 비교할 경우, 입주기관수도 2위인 광주(764개)에 비교해 1516개도 많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며, 2014년 기준 매출 광주 10조3950억원보다도 6조3190원원이 많은 16조7140억원이며, 특허도 광주(1만6625건)에 비교해 15만5022건으로 단연 앞서고 있다. 

대덕연구개발특구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지구로 선정된 것 또한, 대전시의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지로 역할이 기대되는 분위기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조성은 세계적 수준의 기초연구 환경을 구축하고 기초연구와 비즈니스가 융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키 위해 유성구 신동·둔곡·도룡 일원에 370만㎡부지에 총 5조744억원의 사업비라 들어가 2021년까지 IBS본원(15개 연구단) 및 캠퍼스연구단 신축하고 중이온가속기 구축 등을 구축케 된다. 

이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대전시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4차산업혁명특별시 정책이 어떠한 결실로 돌아 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