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현안사업, 줄줄이 무산 위기 - 1 착공 앞두고 무산된 유성복합터널

[대전=충청일보 장중식·이한영기자] 대전시가 서부권 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했던 유성광역복합 환승센터(이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사실상 무산위기를 맞았다.

이는 사업을 주도한 대전도시공사가 사업자를 선정해 놓고도 사업이 장기간 추진되지 않자 사업 협약 해지를 전격 결정했기 때문이다.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이 사업을 주도하기로 한 KB증권의 롯데 컨소시엄 탈퇴와 롯데 측의 사업 추진 의지가 결여돼 정상적인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 협약 해지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특히 대전도시공사는 정상 추진을 촉구하는 약 10회의 통보·협의에도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등 사업자 귀책 사유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로 롯데 컨소시엄을 선정해 지난 2014년 1월6일 협약을 체결한 이후 3년여 만에 보상에 착수하는 등 하반기 착공까지 예고한 시점에 전격 발표된 계약해지 통보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같은 당 출신 허태정 유성구청장과 조승해 국회의원 등 지역정치권이 즉각 반발하는 등 큰 파장을 불러왔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공사의 협약 해지 결정이 알려지자 자신의 페이스 북을 통해 '한마디로 어이가 없다. 시민을 기만한 공사, 진작에 알고도 대처에 안이했던 대전시. 참 걱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허 청장의 이 같은 입장표명은 사업무산에 따른 책임 소재를 따지겠다는 말로 풀이된다. 조승래 국회의원 또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 사실상 물거품이 된 상황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 데 이어 송대윤 시의원도 사업무산에 따른 책임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정가에 '매머드급 태풍'을 예고한 이 사업은 대전시 유성구 구암동 인근에 10만2080㎡ 부지에 3700억원을 투입해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을 비롯해 복합쇼핑몰과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조성하는 대전시의 숙원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전의 서남부권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를 통합하는 프로젝트로 35만 유성구민은 물론 대전시 전체의 숙원사업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사업진행 과정 중 후순위 협상대상자가 대전도시공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이 2년간 진행되다가 지난해 4월 대법원 상고심에서 원고측 상고가 모두 기각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바 있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의 해명에도 사업무산을 둘러싼 책임공방과 30만 유성구민의 반발 또한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유성복합터미널과 인접한 유성시장재정비 사업 등도 터미널 조성사업과 밀접한 연계성이 있어 이번 사태가 유성지역은 물론 서부터미널 이전 등으로 촉각을 세웠던 50만 서구 주민들에게도 적지 않은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부터 동남아 7개 도시 순방길에 나선 권선택 대전시장이 귀국하는 20일,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그리고 사업무산에 따른 대안발표에 150만 대전시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