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협치포기 선언"… 철회 강력 요구
국민의당도 반발 "김이수·추경은 분리 대응"
바른정당, 오늘 국회 상임위 회의 불참키로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김홍민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한 여름 정국이 꽁꽁 얼어붙을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더 이상 협치를 않겠다는 협치 포기 선언"이라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강 장관이 임명이 강행된 이상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입장은 더욱 강경화 할 수밖에 없다"며 "추경과 정부조직법 처리, 김이수 후보자 인준표결, 다른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앞으로 국회 관련 현안에 대해 원활한 협조는 대단히 어려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인사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그것이 마치 선전포고라든지 강행이라든지 또 협치는 없다든지, 마치 대통령과 야당 간에 승부, 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하는 것은 참으로 온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의 철회요구를 수용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향후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과 정부가 추진 중인 일자리 창출 추경 등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이날 김수민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국회와 국민을 기만한 독선적인 국정운영"이라며 "앞으로 가파르게 냉각될 정국의 책임은 전적으로 청와대에 여당에 있다"고 경고했지만 김 후보자와 추경 문제는 분리 대응할 계획이어서 야권의 분열도 예고했다.

국민의당은 야3당이 공히 반대해온 강 후보자 임명을 청와대가 밀어붙인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보고 19일 의원총회를 소집해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먼저 국민의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해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의 인사검증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방침이다.

또 문 대통령이 방미 일정에 야당 의원도 동행해달라고 한 요청에도 당내에서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당의 지역적 기반인 호남 민심이 정부·여당으로 완전히 기울어져 있는 데다, 보수 야당과 차별화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당처럼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는 등 공세 일변도의 자세를 취하기는 어려워 어정쩡한 측면도 없지 않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당내에서 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과 너무 발목잡기처럼 비치면 안된다는 의견이 혼재해 있다"며 이같은 고민을 내비쳤다.

다만 각종 문제가 제기되는 김상곤·조대엽 후보자 등에 대해서는 한껏 벼르고 있는 분위기다.

바른정당은 야당의 반대에도 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한 항의의 표시로 19일 예정된 국회의 6개 상임위 회의에 불참하기로 했다.

바른정당은 1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일정 불참 의견을 교환하고, 이후 예정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의 여야 원내대표 회동 때도 강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강한 항의의 뜻을 표시할 계획이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일련의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런 상황 변화가 없다면 협력하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김상곤·조대엽 후보자의 사퇴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