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정 의장 주재로 정례회동
추경안 등 이견… 협치 난항
野 "인사청문회 참고용인가"
與 "국회 무시 발언 아니다"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의 정례회동에 참석했지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과 국회 운영위 소집,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사안에 이견을 보이며 협치의 난항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때문에 국회가 가팔라졌다. 강 장관은 국민의 지지가 높고, 국민과 야당 사이에 어떻게 선택할지의 지점으로 와서 여당으로서도 정리가 어려웠다. 그걸 이해해주면 국회를 원만히 끌어갈 수 있다"며 야당에 호소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당장 국회에서 일이 날 것 같은 분위기였지만, 여야가 한자리에 모인 것을 보니 의지가 보인다. 협치는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협치의 정의를 다시 봐라. 정부·여당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야당이 무조건 따르는 것이 협치가 아니다. 지금은 대통령이 독선과 독주로 가는 것이지 국회와의 협치 정신에 부응하고 있지 않다"며 날선 반응을 보였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청문회를 보는 인식에 문제가 있다. 청문회가 인사권을 행사하는 데에 '참고용'이라고 언급했는데, 그렇다면 국회가 참고기관에 불과하다는 것인가"라며 "이에 대해 의장이 분명한 입장을 정리해달라"고 요청했다.

여기에 우 원내대표는 "저도 기사를 보고는 격분해 당장 전화 걸어 사과하라고 했었다"며 "기사를 보고 격노했지만 전체 본문을 보면 국회를 무시하는 발언은 아니었다. 오해가 있으면 풀어야죠"라고 했다.

그러자 정 원내대표는 "여당 대표가 청와대 대변인이 된 것 같다"며 우 원내대표를 비꼬는 듯 받아쳤다.

이에 대해 정 의장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참고용이 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하고 "인사청문회는 국회법에 따라 진행되고, 정당 의견도 절차의 틀에서 전달돼야 한다. 임명권자도 이를 존중하는 풍토가 바람직하다"며 야권을 달랬다. 하지만 다른 야당에서도 인사정국의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는 비판을 이어갔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00번 양보해 청와대와 정부가 먼저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해도, 야당의
합리적이고 진정성 있는 주장을 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협치"라고 언급했다. 김 원내대표는 "붕괴된 청와대의 검증시스템을 작동해 제2의 김상조, 제3의 강경화가 나오지 않게 따져봐야 한다. 국회 운영위 소집에 즉각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청문회 문제는 간단하다. 대통령이 사과하고 양해를 구하면 된다. 여당도 헌법상 행정부의 권한을 견제할 책무가 있다. 무작정 감싸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