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재추진" 발표에도
비난 여론 잠재우기 역부족
컨소시엄 업체 탈퇴 사실
도시公, 사전 알고도 '쉬쉬'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을 둘러싼 책임 논쟁이 격화될 조짐이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최근 대전시청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무산에 따른 사과와 정상화 재추진 방침을 밝혔지만, 여전히 여론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다.

회견장에 참석한 양승찬 대전시교통건설국장은 "사업이 잠정중단된 것에 대해 시민들의 깊은 이해를 구한다"면서 "조속한 시일 내 정상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업무산의 원인과 과정을 둘러싼 질문과 책임론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사업부체인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대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이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과 관련 KB증권(옛 현대증권)의 컨소시엄 탈퇴 사실을 두 달가량 숨겨온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이 같은 정황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컨소시엄 탈퇴 결정 이후인 5월 중순에서 이르러서야  대책회의를 가진 사실도 드러났다.

문제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사업 무산의 발단이 된 컨소시엄 탈퇴 등 일련의 과정을 알고 있었느냐와 이후 어떤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할 것인가에 있다.

대전도시공사 백명흠 사업이사는 "KB증권이 3월 17일 컨소시엄에 탈퇴를 공식 통보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우리(도시공사)는 5월 8일쯤 인지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KB증권 뿐 아니라 롯데 측도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건립 등을 감안해 사업성이 하락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같은 입장은  사업협약서상 여건 변화 등에 대해서는 상호 협의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컨소시엄 측이 이를 지키지 않은 관계로, 책임은 전적으로 컨소시엄 그룹에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미묘한 입장차를 보인 대전시도 난감해 하면서 책임론에 대해서는 명확한 선을 긋지 않았다.

회견장에 참석한 대전시 양승찬 국장은 "대전시 또한 공식통보를 받은 건 5월 중순"이라면서도  "도시공사가 시에 컨소시엄 내부 변화를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따로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해 도시공사와 컨소시엄 업체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는 해석을 낳게 했다.

사태가 악화되자 대전시는 "기반시설 시 재원 투입, 용적률 제고 등 사업성 제고 방안을 찾고 있으며, 롯데 컨소시엄 측에 대한 패널티 부여 등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