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국·조현옥 출석 요구에
與 "회의 부당" 항의하며 퇴장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국회 운영위원회가 20일 여야 위원 모두 참석해 열렸지만,

회의는 고성과 막말로 얼룩졌고 결국 여당 의원들의 퇴장으로 파행됐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이날 예정 시각보다 15분 늦은 오후 2시 15분 개의했다.

회의 시작 당시에는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의원들만 참석했다.

개의 이후 첫 발언자로 한국당 민경욱 의원(인천 연수 을)이 나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출석을 요구하며 "그럴싸한 말만 만들고 인사청문회 따위는 참고용이라고 평가절하하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오만함을 반드시 짚어야 한다"고 문재인 정부의 인사 문제를 비판했다.

그러나 민 의원이 발언하는 도중에 회의에 불참할 것으로 예상됐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입장했고, 민 의원의 발언에 강력하게 항의했다.

운영위원장을 맡은 한국당 정우택 의원이 "발언 중이다. 가만히 있어라", "다른 의원이 이야기하는데 왜 늦게 들어와서 큰 소리냐"며 제지하자, 민주당 간사인 박홍근 의원은 "반말하지 마라. 이게 정상적인 회의냐"고 충돌했다.

이후 야당 의원들은 "늦게 와서 뭐 하는 것이냐", "발언하고 있는데 뭐 하는 것이냐"고 비난하자, 여당 의원들은 "안건도 없이 왜 회의를 열었나. 공세 하려고 판을 벌여놓은 게 아니냐"고 받아쳤다. 여야 의원들은 고성과 삿대질을 주고받으며 공방을 벌였고, 정 위원장이 여야 의원에게 모두 발언 기회를 주겠다면서 자제를 호소하면서 가까스로 진정이 됐다.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오늘 회의는 절차도 명분도 없다. 이런 식으로 국회를 운영해서는 안된다"며 "어려움이 있어도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운영위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간사인 김선동 의원은 "이 같은 상황에서 인사검증 실패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듯이 이야기하는 것은 바른 진단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후 여당 의원들은 이날 회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오후 3시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