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고 등 초·중·고 10개교 대상 추진
충북교총 "특정 단체 출신 선발 용납 안돼"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충북도내 초·중·고등학교 10곳을 대상으로 교장 공모 절차에 들어가자 충북교총이 특정단체 출신·코드인사를 위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2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초등학교 6곳, 중·고교 4곳에서 교장을 공모키로 했다.

당초 5개 초등학교와 4개 중·고교가 가지정됐었지만 초등학교 1곳이 추가로 신청하면서 학교 수가 늘었다.

교장 공모 방식은 내부형 6곳, 내부 개방형 1곳, 초빙형 2곳, 외부 개방형 1곳 등이다.

오는 23일까지 신청을 받은 뒤 1·2차 심사를 거쳐 7월 중순께 후보자가 선정된다.

자율학교를 대상으로 한 내부형과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한 초빙형은 도내 교원 중 교장자격 소지자만 응모할 수 있다.

개방형은 교장자격이 없는 미자격자도 도전할 수 있다.

다만 내부 개방형은 도내 교원을 대상으로 하고, 외부 개방형은 도내 교원이 아니더라도 신청할 수 있다.

비록 교장 자격은 없지만 이에 못지 않은 전문 능력을 갖춘 교원이나 외부인사를 발탁하는 게 개방형 공모의 목적이다.

그러나 이 개방형 공모에 대한 잡음이 일고 있다.

능력 중심의 인재 발탁으로 그럴 듯하게 포장했지만, 결국 교육감 성향에 맞는 '제사람 심기 인사'라는 부정적인 평가다.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자료를 내고 입법취지에 맞는 공정한 인사를 촉구했다.

충북교총은 "지난 3월1일자 충북에너지고등학교에서 추진한 개방형 교장공모는 정해진 절차가 모두 마무리 됐지만 마지막 발표단계에서 특정교원단체의 항의에 따라 시행이 6개월이나 연기돼 학교 교육현장의 파행적 운영이 불가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무원칙한 인사로, 철회 요청을 했으며 9월 공모교장을 재추진한다면 문제의 발단이 된 3월1일자 응모자들은 다시 응모할 수 없도록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며 "그러나 재응모에 대한 지원 제한을 하지 않은 것은 처음부터 입법 취지와 동떨어진 측근 코드인사를 염두에 둔 공모 교장의 추진이었음이 확실히 드러난 것"이라고 비난했다.

충북교총은 "김병우 교육감은 특정 교원단체나 특정 인물에 국한되지 말고 각계각층과의 소통을 통해 에너지고의 재응모에 대한 지원 제한 조치를 취하고, 내부 개방형 공모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