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3라운드 첫날
"김상곤·송영무·조대엽 청문불가" 한목청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야권은 26일 '인사청문회 3라운드' 첫날을 맞아 김상곤(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송영무(국방부 장관)·조대엽(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 이른바 '부적격 3인방'의 자진사퇴 카드를 꺼내 들며 일제히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그동안 현안마다 이합집산을 반복했지만 이들 후보자 3명에 대해선 모두 '청문 불가' 입장을 일찌감치 밝히고 단일대오를 형성했다.

한국당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포함한 국회 정상화와 인사 청문을 연계, 국면 전환을 시도했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3명의 부적절 인사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지명 철회하거나 후보자 본인의 자진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적절한 조치가 있을 경우 추경을 비롯한 여러 국회 현안에 있어 협력할 자세가 돼 있다"고 밝혔다. 정 권한대행은 이어 문재인 정부의 외국어고(외고)와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폐지 정책에 대해 '내로남불'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요직에 있는 분들은 다 특목고에 자녀를 보내고, 남의 자녀에 대해서는 선택권을 박탈하려는 정책으로 보인다"며 "교육의 다양성과 학교 선택권을 막는 대표적인 좌파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청와대의 핵심 참모 다수가 운동권 인사들이라며 '코드 인사'라고 비판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청와대가) 안하무인으로 '코드 인사'를 밀어붙인다면 중대한 고비가 올 수밖에 없다"면서 "인사청문회 대상도 안 되는 적폐 후보자를 자진해서 지명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또 "문재인 대통령은 스스로 설정한 인사 5대 원칙에 위반하는 후보를 왜 강행하려고 하는지 빠른 시일 내에 해명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의원전체회의 모두 발언에서 김상곤·송영무·조대엽 후보자에 대해 "도저히 장관에 취임해선 안 될 사람들"이라며 "헌법상 이들을 제청한 국무총리가 임명 제청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