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인생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크다. 언어의 힘, 즉 말의 힘은 인간의 사고체계까지도 지배한다. 대뇌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말은 뇌세포에 98퍼센트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오프라 윈프리는 '가난이 나를 지배하도록 놔두지 않겠다'는 말로 자신의 인생을 바꾸었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의 말로 디자인하는 것과 같다. 날마다 숨 쉬듯이 사용하는 말을 제대로 디자인 하는 것은 인생을 제대로 디자인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우리는 지금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습관을 분석하면 우리의 삶을 짐작할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자신의 가능성에 한계를 긋는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부정적인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몸과 마음을 힘들게 한다는 것이다.

 신이 인간에게 준 가장 소중한 선물 중의 하나는 언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존 다이아몬드 박사는 '부정적인 자극이나 메시지를 계속해서 접하면 두뇌에서 미세한 인식의 차이가 발생하여 신체의 신호가 나쁘게 바뀐다. 이렇게 바뀌면 어린이들은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행동이 경망스러워지며, 성격이 차분하지 못하고 들떠있게 된다. 어른들은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실수가 잦고, 의사결정 능력이 떨어지는 등 원인불명의 무기력증이 일어난다'고 한다.

 듀크 대학의 사회학 교수인 호넬 하트 박사는 마음가짐을 부정적인 것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는 자동조절 방법에 대해 다음 세 가지를 말한다. 첫째,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것. 둘째,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건설적인 행동을 갖도록 스스로에게 지시할 것. 셋째, 이런 상태를 만들고 난 후에 긍정적인 말을 할 것. 이 세 가지가 삼위일체가 되면 부정을 긍정으로 즉각 변환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인간은 말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와 문화를 만들어낸다. 말은 운명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 말이 곧 우리를 재창조하는 것이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하는 말은 모두 잠재의식에 저장되어 우리의 행동을 지배한다. 결국 말을 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상태를 비춰주는 거울인 것이다. 행동도 마찬가지다. 말은 긍정적으로 하면서 행동은 부정적으로 할 수 없다. 만약 말과 행동이 불일치한다면 상대방에 대한 신뢰는 급격하게 추락한다. 긍정적인 행동이 긍정적인 말을 하게 만든다.

 말에는 에너지가 있다. 자신이 한 말은 내부와 외부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자신을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은, 에너지를 발견하고 활용하며 오늘을 살아갈 확률이 높다. 우리가 꿈꾸고 소망하는 비전을 선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유대인 속담에 말이라는 것은 입 안에 있으면 내가 그 말을 지배하지만 말이 입 밖으로 나오면 그 말이 나를 지배한다고 한다. 그만큼 우리의 말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을 비전으로 리드하기 위해 우리의 말을 바꾸는 우선적 선택을 하여야 하며, 우리의 말을 바꾸어 인생이 바뀐 경험을 나눌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