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인사 전문성 부족 지적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가 특정단체 출신·코드인사를 위한 것이라며 충북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교장공모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외부 심사위원 선정에 대한 적절성 논란까지 일고 있다.

교육청이 학교 육성분야에 어울리지 않는 인사를 외부심사위원으로 선정했다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6일 교육청에서 불공정 심사 논란으로 재공모를 추진한 충북에너지고 공모교장 2차 심층면접을 실시했다.

이날 심층면접은 지원자 12명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3명에 대해 진행됐다. 

심사 결과에 따라 이 중 2명이 교장 후보자로 추천된다.

심사위원은 교육청 장학관 등 내부인사 5명과 외부 인사 5명이 참여했다.

그러나 일부 외부심사위원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북에너지고는 차세대 전지분야 기술을 교육하는 마이스터고다. 

스마트폰이나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지분야 기술장인을 육성해 졸업 후 바로 취업으로 연계시키는 실업계고다.

당연히 학교장은 해당 분야의 기술 전문가나 폭넓은 취업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재가 선정돼야 한다.

도교육청이 에너지고 학교장을 공모로 추진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외부 심사위원 중 한 명은 환경단체에서 활동하는 인사며 또 다른 한 명은 전직 학무모연합회 임원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충북교총은 교장공모가 발표된 지난달 "지난 3월1일자 충북에너지고등학교에서 추진한 개방형 교장공모는 정해진 절차가 모두 마무리 됐지만 마지막 발표단계에서 특정교원단체의 항의에 따라 시행이 6개월이나 연기돼 학교 교육현장의 파행적 운영이 불가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무원칙한 인사로, 철회 요청을 했으며 9월 공모교장을 재추진한다면 문제의 발단이 된 3월1일자 응모자들은 다시 응모할 수 없도록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며 "그러나 재응모에 대한 지원 제한을 하지 않은 것은 처음부터 입법 취지와 동떨어진 측근 코드인사를 염두에 둔 공모 교장의 추진이었음이 확실히 드러난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