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육용 전기요금 20% 감면' 개편에
충북도교육청 '냉방 온도 탄력적 운영' 지침
일선 학교 "환영"… 일부선 "근본대책 필요"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교육용 전기요금 할인과 이에 따른 일선 학교 냉방 온도 탄력 운영으로 해마다 되풀이되는 찜통교실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선 요금할인 같은 대책보다 근본적인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여름철 학생안전관리 대책'국무회의 보고에서 여름철 찜통교실 해소를 위해 초·중·고교의 전기료 부담을 평균 20% 낮추겠다고 밝혔다.

또 학교별 여건에 맞게 온도를 탄력적으로 설정해 냉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같은 교육용 전기요금 체계 개편은 지난해 12월 각 시·도 교육청으로 전달됐으며 이에 따라 충북교육청은 도내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여름철 냉방 온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토록 했다.

일선 학교에서는 일단 반기는 분위기다. 전기요금이 절감되는 만큼 그 비용을 학생들의 다른 교육 등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질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이다. 또 요금이 절감되는 만큼 냉방을 더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폭염에 찜통교실에서 공부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도 있다.

그러나 교육용 전기요금 할인 보다는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시설이 노후된 일선 학교의 경우 단열 등이 잘 돼있지 않아 그렇지 않은 곳과 비교했을때 더 많은 전기가 사용되고 있다.

또 교실 크기나 학급 인원수에 맞지 않는 냉방시설이 설치된 경우 냉방 자체가 수월하게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학교는 사용되는 전기의 총량이 제한돼 있어 전기사용량을 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요금 절감의 효과는 있다 해도 이전보다 더 많은 시간 냉방을 할 수도 없다.

여기에 학교의 전기사용요금 체계는 가정과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늘어나는 전기사용량에 따른 누진세에 대한 부담도 크다.

한 일선 학교 관계자는 "요금이 절감된다는 것은 분명 일선 학교에서는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현실적인 부분을 봤을때 부분적인 해결밖에 되지 않는 것 같다"며 "보다 근본적이고 세밀한 부분까지 들여다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