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철 행문위원장 사퇴 언급
재난 피해 제도적 장치 마련도

▲ 김양희 충북도의장(왼쪽)이 24일 충북도청에서 엄재창·김인수 부의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물난리 속 충북도의원의 해외연수 사태와 관련해 고개숙여 사죄하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김양희 충북도의장이 행정문화위원회의 해외 연수와 관련 24일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의장은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엄재창·김인수 부의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수해로 도민들이 깊은 아픔과 상처에 잠겨있던 재난 상황들을 뒤로 한 채 해외 연수를 강행한 것은 그 어떤 사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다시한번 사과했다.

김 의장은 "도민만을 바라보고 달려왔던 도의회가 지금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역경과 마주해 있다"며 "바람 앞에 등불과도 같은 위기에 놓여있고 용서를 구하기조차 힘든 큰 과오로 비틀거리며 몸부림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장은 회견에서 김학철 행정문화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언급했다.

김 의장은 "해외연수와 부적절한 언행과 처사로 물의를 빚은 김학철 행정문화위원장은 정치인으로서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인 제명 결정을 받고, 위원장직 자진 사퇴 등 도민들께서 내려 준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며 "앞으로 책임질 부분에 대해서는 오롯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그러나 윤리위원회 회부 등 의회 차원의 징계에 대해서는 "현재의 상황을 모든 의원들이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차후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 의장은 재난 피해에 대해 "그동안 충북이 안전지역으로 인식돼 재해에 대한 긴장감이 미약하고 조례 등 제도적 장치가 소홀했었다"며 "태풍, 가뭄, 폭설 등 자연재난과 건물, 교량, 공장, 도로, 전기, 수도 등 인적재난, 테러 화학물과 심각한 사회적 대립 등의 사회적 재난에 대응할 시스템을 정비, 구축하겠다"며 지원 조례 제정 계획을 전했다.

하지만 이번 30일 열릴 예정인 추경 관련 원포인트 의회에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해 9월 회기에서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원포인트 의회에 대해서도 김 의장은 "수해 복구 작업으로, 열릴 수 있을 지를 협의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