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LH, 사업 시행 협약
오늘부터 민간사업자 공모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가 옛 연초제조창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25일 시청 접견실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이 사업 시행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청주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에 따라 청원구 내덕동 201-1 옛 연초제조창 본관동 건물을 리모델링해 문화·체험·상업시설 등 비즈니스 복합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부동산투자회사 '리츠'를 설립, 공동 시행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리츠에 사업부지를 임대하고 사업대상 건물을 현물 출자한다.
 
리모델링된 시설물 중 공예클러스터는 준공 시점에, 상업시설은 임대 기간(10년) 종료 후 인수한다.

LH는 리츠에 현금 출자하고 리츠의 위탁을 받아 자산관리회사(AMC)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LH는 26일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고 오는 9월 중 사업자를 선정한 뒤 10월 리츠를 설립,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민간 참여를 통해 옛 연초제조창을 공공성과 수익성이 조화되는 구도심의 새로운 경제 기반 거점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시가 운영할 공예클러스터는 전시시설, 공예 및 문화관련 판매시설, 수장고 및 자료실, 다목적 공연장 등으로 조성된다.
 
민간사업자에게 임대할 상업시설은 체험형 테마파크, 영화관, 문화·교육 및 실내스포츠 시설 등 청주에 부족한 문화·체험 시설이 결합된 특화상업시설로 세울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