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추미애 "거시적 관점서 해법 모색해야"
한국 정우택 "핵잠수함·전술핵 재배치 필요"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여야는 9일 최근 이슈인 탈원전 정책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놓고 각각 토론회와 회의를 통해 정국 주도권 잡기에 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 정책위원회와 민주연구원의 공동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탈원전과 신고리 5·6호기, 공정한 공론화 방향 모색 토론회'의 축사에서 "신고리 5·6호기를 계속 건설할지, 영구정지할지에 대해 정부와 민주당은 어떤 예단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공론화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정한 절차에 의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숙의를 거쳐 판단·결정하는 것을 정부도 민주당도 그대로 수용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는 정부·여당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야권과 원전 옹호 세력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추미애 대표도 축사에서 "신고리 5·6호기의 중단 여부는 탈핵과 찬핵이란 이분법적 논의의 한계를 넘어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사용과 원전산업 및 지역경제란 거시적 관점에서 해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기업에 대한 급전지시에 대해 비판적 보도를 한 언론사를 질타하기도 했다.

그는 "정부가 3년째 해온 급전지시를 마치 탈원전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새로 한 것처럼 일부 언론이 왜곡 보도했다"면서 "가짜 뉴스는 아주 적폐 중의 적폐"라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급전지시는 전기 사용량이 피크를 찍을 때 정부가 미리 수급 계약한 전기 소비자를 상대로 절전을 유도하는 것으로, 이로 인한 절전은 2∼3%에 불과하다"며 "그것이 마치 탈원전을 위해 분위기를 잡는 술수라고 보도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당 사드대책특위 회의에서 "(정부는)사드배치를 신속히 하고 미국과 국제사회와의 공조 속에 대북 압박과 제재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화염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북한은 미국을 향해 괌 주변에 대한 포위작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위협 성명까지 발표했다"며 "문 대통령은 이제 단호한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우유부단하게 중국 눈치를 보고 북한에 메아리 없는 대화를 구걸해선 안 된다"며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단호하고도 일관된 안보관으로 말과 행동을 같이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미 간 협의돼 있는 우리 군의 미사일 탄두 중량 확대와 핵추진잠수함뿐만 아니라 미군 전술핵 재배치 문제도 심도 있게 검토돼야 할 때 아닌가"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