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문재인 정부의 장차관급 인사에 있어서 지역 편중 문제가 언론에서 여러 차례 지적돼 왔지만, 전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8일까지 집계된 새 정부의 장차관급 106명을 출신지별로 분류해 보면 부산·경남 24명, 광주·전남 20명, 전북 14명, 서울·경기 21명, 충청 12명, 대구·경북 11명, 강원 3명, 제주 1명 순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의 지역 기반인 PK(부산·경남)와 호남(광주·전남·전북) 출신이 58명으로 꼭 절반을 점하고 있어 심각한 지역 편중 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대통령 당선에 절대적으로 기여한 호남 지역 챙기기라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어렵다. 서울대고려대연세대 등 이른바 SKY 대학 출신이 역시 절반 이상인 67명이나 차지해 명문대 편중 현상도 달라진게 없다. 교육평준화를 외치면서 대학 서열화에 앞장서는 격이다.

그나마 덕수상고를 출신으로 행정고시·입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김동연(음성 출신)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대학 출신이 홍수를 이루는 가운데서 돋보이며 신선한 충격을 주기도 했다.
충남·북·대전 출신 장·차관은 김 총리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송영무(논산) 국방부 장관 등 3명에 불과하다. 문재인정부 18부 5처 17청 중 충청 출신 장관이 3명에 불과한 것은 지역민의 기대에 못 미친다.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는 물론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보여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이 지역 출신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보다 높았기 때문이다.

충북 대전 충남 지역이 이번 정부의 인사에 특히 소외되고 있는데 대해서는 여러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앙정부에서 고위 공직에 재직중인 지역 출신 인재가 많지 않아서 장·차관에 발탁할만한 인재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는 구체적인 숫자를 파악해봐야 사실 여부가 확인되겠지만 선뜻 공감하기 어렵다. 충청권 출신이 인구비율이 비슷한 호남 출신보다 공직 진출자가 적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 보다는 정치적인 측면과 지역 정서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높다. 충청권 출신은 정치적으로 세력화 하는데 있어서 결합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충청 대망론이 대두되고 지역 출신이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음에도 지역민들이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열정을 보이지 않는 것이다.

사실 충청 지역민들이 자기 고향 출신 후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지 않고 인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지지여부를 결정하는 자세는 우리나라 모든 지역이 본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공정한 자세가 현실 정치인들로부터는 불이익을 받게 된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하나로 뭉쳐서 악을 쓰고 몫을 요구하는 곳에는 뭐든지 많이 배정하는 비정상적인 대응, 지역을 기반으로 한 이기적 패거리문화 등은 여전히 파괴해야 할 적폐다.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을 국정의 제1과제로 내걸었는데 과연 실천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는 공직 인사에서부터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