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내일은 일제 치하로부터 해방된 지 72주년이 되는 광복절이다.
하지만 한반도를 둘러 싼 동북아 정세는 구한말보다 복잡해졌고, 위기 상황은 그때보다 나은 게 없는 것 같다. 
북한은 '괌 포위사격'을 예고한 데 이어 구체적인 세부실행 계획까지 언급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군사옵션 장전'으로 맞받아치는 등 북·미간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서 바라보는 한반도의 긴장상황은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향해 군사적 대응을 경고하자 미국 언론들은 미국이 북한을 선제 타격하는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앞 다퉈 내놓고 있다.
미 CNN 방송은 미국과 동맹국들이 선제타격에 나서면 무고한 시민 수백만 명이 십자 포화 속에 갇히고 양측에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것이 확실하다고 우려했다.
한·미 연합군이 승리를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는 엄청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북한이 정권의 종말로 이어질 수 있는 전쟁의 위험을 감수할지는 불투명하다"면서 "북한이 먼저 공격하든, 미군이 선제타격에 나서든 서울을 중심으로 대량의 인명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국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간 설전 등에 대해 최대한 언급을 자제해 왔다.
북·미간 설전에 일희일비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되, 가장 엄중한 시기를 택해 무게감 있는 메시지를 내놓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점은 내일 8·15 광복절 경축식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어떤 대북 메시지를 밝히고 아울러 동북아 안정에 어떤 역할을 할지, 이를 통해 국민이 안정적 생활을 계속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광복을 이끈 순국선열들은 오늘날 남북으로 갈려 첨예하고 대치하는 모습을 원치 않았을 것이다.
후손들인 우리는 국난극복을 위해 진보와 보수를 넘어 하나로 뭉쳐야 한다.
올해도 광복절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된다고 한다.
충북 증평군은 15일 대한민국 국권회복을 경축하고 국민들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기 위해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추진한다.
광복절을 앞두고 나라 꽃 무궁화 축제도 곳곳에서 열린다.
산림청이 주관하는 '27회 나라 꽃 무궁화 전국 축제'가 11∼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다.
충남 태안군 천리포수목원에서 무궁화 관련 특강과 전시, 체험 등으로 이뤄진 '7회 무궁화축제'가 진행 중이다.
중앙부처도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여성가족부는 광복절 등을 계기로 14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편지 쓰기 행사를 한다.
편지글 중 일부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전달되며 추첨을 통해 상품도 준다.
국가보훈처는 독립유공자로 새로 인정된 128명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를 포상한다.
포상은 15일 광복절 기념식에서 유족이 받게 된다.
이처럼 여러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순국선열과 독립유공자를 잊지 않기 위한 일환이다.
오늘날 우리를 있게 한 건 이 분들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을 절대로 잊지 말고 현재의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