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결국 시간문제라 생각"
바른정당, 자강파vs통합파 팽팽
김무성·유승민 구원 등판론 제기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바른정당 내 대표적인 '자강론자'인 이혜훈 전 대표가 7일 전격 사퇴하면서 자유한국당과 통합할 지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이 전 대표 낙마로 (통합이) 급물살을 탈지는 시간을 갖고 봐야 하지만 일단 바른정당이 비상체제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다만 (자강론이) 동력을 잃어가는 계기가 되고 실제로 동력을 잃는다면 (통합논의가) 빨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나는 (이 전 대표 거취) 문제와 상관없이 바른정당과 언젠가는 같이 가야 한다는 보수대통합론을 주장하고 있다"며 "(통합은) 결국은 시간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내 중진 A의원도 "자강론자였던 이 전 대표 사태로 바른정당이 심각한 상처를 입은 것 같다"며 "이 전 대표가 사퇴하면서 당내에서 통합논의가 더욱 수월해질 수도 있다"고 기대했다.

그러나 신중론을 제기하는 의원들도 적지 않다.

향후 바른정당에 어떤 지도체제가 들어설지도 결정되지 않았고, 당의 최대주주격인 유승민 대표가 자강론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통합까지는 멀고도 먼 길이라는 지적이다.

한국당 B의원은 "바른정당 내에 소위 유승민계가 어떤 입장인지가 중요하다. 바른정당 내에 통합에 상당히 완고한 의원들이 있다"며 "무엇보다 바른정당이 ㎝한국당에 흡수 통합되는 것에 대한 반발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바른정당은 정기국회 대응은 물론 내년 지방선거 준비를 위해서라도 지도부 부재 상황을 조속히 해소해야 하는 입장이다.

당내에서는 즉각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자는 주장과 주호영 원내대표의 권한대행 체제를 거친 뒤 조기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는 형국이다.

차기 지도부 구성방식이 어떻게 결론 나든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다음 지휘봉을 잡느냐다.

이는 곧 바른정당이 지금처럼 자강론의 길을 고수할지 아니면 보수통합의 물꼬를 트면서 정계개편 소용돌이의 중심에 설지와도 맞닿아 있는 문제다.

보수통합의 경우 당의 존폐와 직결되는 문제여서 벌써 당내에서는 자강파와 통합파 간의 치열한 기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창당 때부터 최대주주였던 김무성·유승민 의원이 차기 리더로 등판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한국당과의 통합보다는 국민의당과 정책연대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원들도 여럿 있는 상황이어서 차기 리더 선출을 둘러싼 당내 기류는 다층적이고 복합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