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비전을 소유한 사람은 많지만 비전을 성취한 사람은 많지 않다. 비전을 소유한 사람은 그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전략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전략이란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말한다. 비전을 성취하고 싶다면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드시 깨달아야 한다. 목표를 정한다는 것은 방향을 정한다는 것이다.

 목표 지향적으로 살면 미래 지향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미래지향적인 삶을 산다는 것은 미래에 발생할 변화와 문제를 예측하여 적절한 대응과 전략 등을 준비하는 자세이다. 에너지를 미래의 목표에 집중하기 때문에 현재의 삶을 충실히 살 수 있다. 빌게이츠는 "자신의 창조성을 적시에 사용하라. 그리고 실행하면서 꿈을 실현하라."고 말한다. 현재의 삶을 충실히 할 때 우리의 꿈은 이루어질 확률이 높음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일자리 걱정은 최대의 고민이 되고 있다. 지난해 다보스포럼은 '일자리의 미래'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0년까지 앞으로 5년 동안 인공지능, 로봇, 생명공학 등 미래 기술의 영향으로 일자리 500만 개가 사라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청년실업, 구조조정, 조기 은퇴와 은퇴 후의 일자리 문제 등 일자리와 관련된 걱정은 지금도 어려운 문제이다. 시간이 흐른다고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불확실한 미래 앞에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이 문제를 돌파하려면 무엇보다 객관적 상황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점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데서 시작할 것을 강조하고 싶다. 그리고 미래의 변화를 통찰하며, 오늘 우리의 일상 의 삶 속에서 예의주시하고, 어려운 상황을 대하는 나의 생각과 대응 방법을 바꾸어서 준비해 나가야 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것이 곧 기업가 정신이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지 알면서도 세우지 않는 이유는 목표를 세웠으나 실패할까 두려워서이기 때문이다.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오히려, 목표와 계획 없이 살기에 실수와 실패 할 기회조차 없음을 두려워하라. 실패를 한다면 그 실패를 통해서 배우면 된다. 하루를 살아가면서 할 수 없는 일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 보아라. 작은 성취에도 자신을 위해 충분히 격려하고, 보상하라.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행동이라는 씨앗을 심으면 머지않아 삶 속에서 비전의 열매를 맺을 것이라 확신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