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9일 해외주식 비과세펀드 제도 일몰을 앞두고 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고 있다.  이번 ‘경제야 놀자’에서는 일몰을 앞둔 해외주식 비과세펀드 가입시 주의사항과 연말 체크사항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해외주식]-2017년 12월 휴장일 안내(후/선강퉁, 상해/심천, 홍콩, 미국)

 

■ 중국 (후/선강퉁, 상해/심천, 홍콩)

일시

휴일구분

후/선강퉁

상해/심천

홍콩

2017. 12. 22 (금)

크리스마스

(Christmas)

휴장

정상운영

정상운영

2017. 12. 25 (월)

휴장

정상운영

휴장

2017. 12. 26 (화)

휴장

정상운영

휴장

※ 2017년 12월 29일(금) 일정은 2018년 홍콩거래소 운영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후/선강퉁 거래는 중국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홍콩거래소를 통해 매매하는 거래이므로,

   홍콩거래소가 휴장인 경우에는 후/선강퉁 거래도 휴장처리되며 실제 중국시장 휴장 여부와 다를 수 있습니다.

※ 후/선강퉁 휴일거래 규정상 양(중국, 홍콩)시장에서 모두 매매결제처리 가능한 날만 운영되며,

   이로 인하여 홍콩시장만 휴장인 경우 전 영업일(12/22)부터 후/선강퉁 휴장처리 됩니다.

 

■ 미국

일시

휴일구분

휴장구분

비고

2017. 12. 25 (월)

크리스마스

(Christmas)

휴장

-

 

※일몰! - 해외주식 비과세펀드 주의 사항!

해외주식 비과세펀드 제도 일몰이 얼마 남지 않았다. (~2017.12.29) 따라서 많은 분들이 가입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지만, 걱정스러운 것은 개설가입만 하면 세제혜택인정을 받을 줄 알고 있다 란 사실이다. 따라서 아래 주의 사항을 꼭 체크 해서 혜택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주의 사항 ]

  - 펀드 매수가 완료되는 "매수결제일* 기준"이며, 매수신청일 기준 아님

     * ex) 삼성아세안증권자투자신탁제2호[주식] : T+2일

 → 12/27 17시 이전 매수 신청 시 12/29 매수결제 완료

  - 자동이체 등록을 했더라도 1좌 이상 매수결제 완료된 펀드만 내년에 추가매수 가능함

 * 자동이체만 등록하고 12/29까지 1좌라도 매수결제 되지 않은 펀드는 내년에 추가매수 불가능

 

※ 일몰! – 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 마지막 기회 포인트!

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는 채권 60% 이상(하이일드채권 45% 이상)에 투자하는 펀드로, 공모주 10% 우선배정 혜택과 3,000만원까지 분리과세 혜택이 있는 펀드입니다. 2014년에 도입되어 2017년을 끝으로 일몰될 예정이다.

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는 도입 첫해인 2014년에 높은 수익을 기록하였고, 2015년~2016년에 많은 자금이 모였다. 갑자기 늘어난 규모로 인한 과도한 경쟁으로 우선배정 메리트가 희석되어 은행 금리 수준의 불만족스러운 성과가 발생하였다.

2017년은 셀트리온헬스케어, 넷마블, 티슈진, 스튜디오드래곤 등 공모주 시장의 성과가 개선되었지만,종목별로 차별화가 심화되어 펀드별 격차가 많이 벌어졌습니다. 유일한 공모펀드인 KTB코넥스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는넷마블, 셀트리온헬스케어 적극적인 투자로 2017년 YTD 수익률로 16.4%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일부 사모펀드들은 은행 금리수준의 부진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 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 및 공모주 시장 분위기를 보면, 공모규모가 작으면서 경쟁률이 높은 공모주는 여전히 미미한 배정을 받지만, 일정 수준이 넘는 규모의 공모주는 분리과세하이일드의 우선배정 혜택으로 의미 있는 배정이 되고 있다.

분리과세하이일드펀드의 우선배정혜택은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의해 2020년 12월 31일까지 유지된다.

즉, 분리과세 혜택은 없어지고 분리과세하이일드펀드는 없어지지만, 하이일드 채권을 45% 이상 편입(채권 60% 이상 편입)한 하이일드채권 펀드는 분리과세 혜택 없이 내년에도 설정할 수 있고, 2020년까지 우선배정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금융투자협회에서 공식적인 의견이 나오진 않아 확정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보수적으로 상기와 같이 해석해야 할 거 같습니다. 단, KTB코넥스분리과세하이일드 공모펀드의 내년 신규 가입여부는 아직 미확정이다.

2018년 상장이 예상되는 종목은 카카오게임즈, SK바이오팜, SK바이오텍, 교보생명, 바디프렌즈, 이랜드리테일, 티웨이항공 등이 있다.

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 시장 규모는 최근 지속적으로 축소 되고 있고, 제도 일몰로 규모 축소가 가속화 될 수 있겠지만, 신규 설정이 열려 있어 일정 수준의 시장규모는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약력>

▲ 유안타증권 이준호 과장

△유안타증권 과장, Core-센터장

△(주) 굿앤굿 자산운용담당

△유안타 증권 사내 전문강사

△굿앤굿 실전자산설계아카데미 투자담당 강사

△W-재무설계센터 심화과정 강의

△더블유지 주식 및 금융상품 전반저널 기고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