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블락딜 투자전략은 기존 기관투자자 그들만의 리그였으나 올해 처음으로 펀드 유형으로 새롭게 출시되어 눈에 띈다. 케이클라비스-얼터너티브 블락딜 이그제큐티브 목표달성형 전문투자형 이란 사모펀드로 케이클라비스운용사와 얼터너티브자문사가 손잡고 출시하였고, 출시 이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개인도 투자 가능한 블락딜 투자 상품

 

직접투자는 힘들어도 펀드란 재간접유형으로 개인투자자들도 사모유형으로 투자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블락딜이란 무엇일까?

*블락딜(Block-Deal)

주식시장에서 일정한 수량 이상의 대량주문을 혼란없이 처리하기 위한 매매방법. 통상적인 매매거래 방식으로는 적당한 시간 내에 적정한 가격으로 주문을 집행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사용. 시장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고 대규모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이론적 설명은 위와 같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는 어떻게 진행이 될까?

 

즉, Overhang 해소 및 자사주 매각을 원하는 기업에게 주식을 할인 받아 되파는 전략이다.

최근 사례를 보면 삼성이 지배구조 개편을 위하여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보유중인 삼성전자 지분중 일부를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로 처분했던 사례가 있다.

 

위 예시본은 실제 과거 진행했던 데이터인데, 쉽게 말해 싸게 주식을 받아서 되팔면서 수익을 챙기는 전략이다.

사모펀드 시장이 다변화 되면서 부동산담보대출펀드, 핀테크펀드, 나아가 해외 자산유동화시킨 구조들부터 다양해지고 있고, 이제는 블락딜 운용전략 펀드까지 출현하고 있다. 그간 단일 상품유형만 투자 해왔던 투자자들의 경우 좀더 다양하고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익실현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이 들어나고 있으니 앞으로 투자 시에 다양한 상품과 전략들을 충분히 검토해보고 본인에게 적합한 구조의 상품으로 맞춤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약력>

㈜굿앤굿 자산운용담당

 

유안타증권 사내 전문강사

㈜굿앤굿 실전자산설계아카데미 투자담당 강사

W-재무설계센터 심화과정 강의

더블유지 주식 및 금융상품전반저널 기고

충청일보 ‘경제야 놀자’ 연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