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가능성 있다" 언급
충청권 4개 시도 손익계산 분주
충북선 고속화 사업 채택에 무게
세종역 신설은 어려울 것 예상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을 신청한 후 결과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예타 면제 사업은 당초 이달 중순쯤 발표될 예정이었지만 내년 2월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어 결과를 기다리는 입장에서는 좌불안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최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핵심인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 중간보고회에서 정부가 예타 면제 사업 발표를 내년 2월에 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적으로 사업신청 건수가 많고 국회에서 정부 예산심의과정이 지체되면서 예타 면제관련 부처인 기획재정부의 검토 시작이 늦어졌기 때문이다.

특히 예타 면제 신청 사업의 총 규모가 60조원에 달하고, 일부 사업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당초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사업도 있어 검토기간이 더 필요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충북은 1조 8000억원 규모의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1순위로, 1조 2억원의 중부고속도로 확장(호법∼남이)을 2순위로 올리고 충북선철도 사업만큼은 채택될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충북도 임영택 철도팀장은 이날 "국토교통부에 문의를 해도 정확한 답변은 얻지 못했지만 철도관련 분야에서는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며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예타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임 팀장은 세종시가 1순위가 신청한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관련 언급을 봐서는 예타 면제 사업에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중부고속도로 관련 주무부서의 권선욱 도 도로과장은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은 예타 실시 등 15년 이상 추진했던 사업으로 다른 지역이 신청한 사업 중 예타를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사업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특히 충북은 물론 경기, 대전지역에도 영향을 미치는 광역사업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을 충남은 보령에서 세종을 잇는 보령선 철도와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을 예타 면제 사업을 신청했다.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 외에 2순위로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을 요청했다.

정부가 예타 면제 사업 발표를 내년 2월로 연기하면 결과를 기다리는 충청권 4개 시도의 속앓이도 비례해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