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청주시장

▲ 한범덕 청주시장

시민 생명·안전 최우선
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등
체계적 재난 대비 시스템 구축 
일자리 창출·전통시장 지원 강화

반도체·정보통신 등
주력 미래 산업 적극 지원
스마트 팜 등 농업 첨단기술 적용
영농자금·귀농귀촌 지원 정책 강화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을 만나 지난 한해를 돌아보고 통합 청주시 출범 2기와 민선 7기 2년차에 접어드는 2019년 청주시정에 대한 새해 설계를 들어봤다.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어느 해보다 바쁜 해를 보내셨을 텐데 지난 한 해를 보내신 소감은.
"4년 만에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곁으로 돌아왔다. 청주·청원통합의 주역으로, 청주시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막중한 소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시정업무를 시작했다. 시정의 구심점으로서 그동안의 행정 공백 상태를 최대한 빨리 추스르고, 태풍·100년 만의 폭염 등 재난대비에 총력을 다했다. 시민·시민단체 및 전문가들의 의견과 바람을 토대로 새로운 청주를 위한 비전을 수립했다. 사상 최대의 국비와 지방세 확보, 조직개편 등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동력도 든든히 확보했다. 또한, 의전 간소화, 공간 혁신 등 시정혁신 10대 실천과제를 수립, 관행과 불필요한 형식을 타파하고 혁신의 기틀을 마련했다. 어느덧 6개월이라는 시간은 흘러 2019년 새해다. 더 좋은 길,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해서는 돌아온 길을 되짚어본다.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늘 보람과 아쉬움이 교차한다. 그동안 부족함은 없었는지 돌아보고 각오를 새롭게 다져, 시민 모두 함께 웃는 청주를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다."

-지난해 시정연설을 통해 2019년 올해를 '함께 웃는 청주'의 초석을 놓는 중요한 해로 규정했는데 신년 계획은.
"2019년은 시민 누구나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는 '함께 웃는 청주'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딛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미래 발전의 든든한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치열하게 고민하며, 혁신적으로 시정을 이끌어 가겠다. 우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심사회를 만들겠다. 재난이 예측하기 힘든 여러 가지 형태로 발생하고 있어 시민이 불안해하고 있다. 재난에 대해 절박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유형별로 위기관리 매뉴얼을 정비하고 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우수저류시설 등 체계적인 재난대비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이 안심하고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두 번째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에 팔을 걷어 부치겠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는 건강한 도시이다. 마음껏 숨 쉴 수 있는 환경을 위해 미세먼지의 생성 원인과 이동경로, 화학적 반응 과정을 철저히 규명해 예측, 저감, 배출, 보호 등 4개 분야에 대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다. 세 번째로, 시민 모두가 향유하는 포용적 복지를 구현하겠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며 시민의 삶은 더욱 힘들고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때 일수록 모든 시민이 전 생애에 걸쳐 기본적 삶을 누릴 수 있는 복지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 기초생활을 보장하는 맞춤복지는 물론, 아이들은 살뜰히 보살핌을 받고 청년은 꿈을 펼치고, 장년은 안정을 누리며, 어르신은 행복한 노후를 보장받고, 몸이 불편해도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 네 번째로, 창의가 넘쳐나는 건강한 문화를 실현하겠다. 청주는 1500년 고도의 전통도시로 많은 문화자원과 수려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살리지 못해 도시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지역 고유 자원을 콘텐츠화해 삶과 도시의 문화가치를 높여, 시민에게는 여가를 지역경제에는 활력을 주도록 하겠다. 다섯째, 더불어 성장하는 잘사는 경제로 발전시키겠다. 일자리 창출과 서민 경제 안정 등 시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세심히 살펴 답답한 숨통을 트여 주고, 미래 대비 투자 및 준비에 전력을 다하겠다. 일자리는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한 출발점이다. 청년, 여성, 어르신, 신중년,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의 일자리를 만드는데 역점을 두겠다. 서민경제의 뿌리인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서 경쟁력을 갖추는데 힘을 보태겠다. 여섯째,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다. 청주의 미래 백년대계를 위해서는 지역별 특성과 주민의 삶을 고려한 차별화된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 무심천 동쪽의 우암산과 산성까지는 1500년 고도의 전통 문화도시로, 무심천 서쪽은 4차 혁명시대를 아우르는 최첨단 도시로, 도심을 둘러싼 농촌지역은 목가적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전원도시이면서 윤택한 농촌으로 조성해나가겠다. 칠곱째, 변화를 선도하는 혁신적 행정을 하겠다. '일하는 방식 안 바꾸면 미래는 없다'는 신념으로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사회 구현은 물론, 부서 내,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좌석 공유제 등 일하는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업무역량을 높여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똑똑하게 일 잘하는 청주시로 거듭나겠다."

-청주가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앞서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지.
"우리 지역의 강점을 살린 청주형 혁신 전략산업을 육성하겠다. 바이오헬스, 반도체·정보통신 등 지역 주력산업을 첨단 미래 산업으로 적극 키우고, 청주산업단지 등 산업 전 분야의 체질개선도 병행해 청주의 100년 미래 먹거리를 든든히 준비하겠다.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는 신성장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겠다. 혁신적 창업은 경제의 활력을 살리고,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이를 위해 청년창업 입주공간 제공, 마케팅 지원, 투자펀드 조성 등의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스타트 업과 중소·벤처기업을 활성화시키겠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문제와 더불어 청년층 취업난이 심각한데.
"서민경제의 뿌리인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경영부담 완화는 물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에서도 청주시에서도 무척 부심하고 있다. 지난해 소상공인 전담팀을 신설하고, '청주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조례'를 개정해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노란우산공제 신규가입 소상공인에게 매월 1만원씩의 희망장려금을 1년간 지급하고, 청주사랑 론 등 정책자금 지원, 소상공인 역량 강화 교육, 골목상권 활성화 공모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이 힘을 받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소상공인의 창업부터 폐업, 그리고 재기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 생애주기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 또 청년들이 취업난에서 벗어나 당당히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교류, 주거, 구직, 창업 등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 청년정책네트워크, 청년정책대토론회 등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그들의 진정성 있는 의견을 듣고,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 청년들의 역량을 높여 줄 청년종합활동공간인 청년 허브센터도 세심히 준비하고 있다. 청년희망주택을 공급해 주거부담을 해소하고, 중소기업의 취업문을 넓히고 목돈마련을 위한 청년채움내일공제·충북행복결혼공제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 취·창업컨설팅, 교육훈련, 취업이 체계적으로 연계된 맞춤형 종합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청년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이 창업과 성공으로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혁신적인 창업 공간 조성 등 다양한 창업지원책 마련에 힘쓰겠다. 이외에도, 면접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주고, 교통 취약지역 청년 근로자에게 차량 임차비를 지원해 청년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겠다."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은.
"도농복합도시인 청주는 농촌의 발전 없이 멋진 미래를 꿈꿀 수 없다. 도시와 농촌이 함께 발전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농업에 첨단기술을 적용해 농가소득을 올리고 소비자의 편익도 증대시킨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농업도 혁신해야 한다. 스마트 팜, 스마트 축사 등 농업에 첨단기술을 적용하고, 첨단농업연구단지 조성 및 농업의 6차 산업화 지원을 통해 농업 체질을 강화하겠다. 이외에도 로컬푸드 등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농·식품 생산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농촌체험형 특화 사업을 확대하겠다. 농촌을 젊게 만들겠다. 열정을 가진 청년들이 농촌에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영농정착금 지원은 물론, 영농자금·영농정착기술교육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귀농귀촌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불안정한 경제상황은 물론, 4차 산업혁명, 지방분권 등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많다. 동심만리(同心萬里), 85만 시민과 3800여 공직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머리를 맞대고 미래를 준비해 나간다면, 우리가 직면한 어려움은 미래의 큰 도약을 위한 기회가 될 것이다. 청주시의 큰 발전을 위해 든든한 동반자로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동참을 부탁드린다.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된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 우리는 희망과 기대감을 갖게 된다.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며 시민 한분 한분이 가졌던 각오와 다짐, 꿈과 희망이, 모두 실현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