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제1야당 지지율 2년 6개월만에 역전돼 파장
"SK하이닉스 유치 실패 등 민심과 이반된 정부정책 잇따라 드러났기 때문"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문재인 정권 탄생의 숨은 역할을 했던 충청권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남북평화 모드와 충청권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결정으로 한껏 고무됐던 충청권 여론이 이달 들어 흔들리면서 집권여당과 제1야당간 지지율이 역전됐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YTN 의뢰를 받아 지난 4∼8일 전국 성인 남녀 2518명 대상 여론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2.0%p)결과, 충청권 정당지지율은 한국당이 33.2%로 민주당 32.7% 보다 0.5%p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2년 6개월 만으로 정치권은 물론 지역에서도 그 원인과 파장을 둘러싸고 적지않은 논란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가장 큰 이유로 지난 8일 발표된 문재인 정부 3기 개각에서 충청권이 홀대를 받았다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꼽고 있다. 실제 이번 개각에서 문 대통령은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했지만 신임 입각 후보자 가운데 충청 출신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여기에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없는 경기침체에 설상가상 격으로 남북관계까지 얼어붙어 '악재'가 겹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충청권에 민심과 이반된 정부정책들이 잇따라 드러났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과 대전지하철 2호선 건설사업 등 정부의 예타면제 결정으로 한껏 고무됐던 분위기가 SK하이닉스 유치실패, 청와대 세종집무실과 국회세종분원 등 굵직한 현안들이 '총선용 생색내기가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됐다.

여기에 비공개를 원칙으로 이낙연 총리와 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이 조찬회동을 가졌지만 충청권 현안 사업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나 약속 등은 거론되지 않았다. 특히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세종) 또한 충청권 홀대론이나 주요 이슈가 제기될 때마다 이렇다 할 논평없이 신중모드를 견지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에 대해 지역 정가 해석 또한 엇갈렸다.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충청권 조사표본이 다소 적은 면은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한 반면, 한국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잇단 충청홀대에 실망한 충청권 민심이 표출된 여론조사 결과로 봐야 한다"고 밝혀 대조를 이뤘다.

한편 전국적인 정당지지율은 민주당 37.2%, 한국당 30.4%, .정의당 7.0%, 바른미래당 6.2%, 민주평화당 2.1%로 각각 나타났다. 이 사실만 보더라도 집권여당과 제1야당간 지지율에 있어 충청권의 반응이 예전과는 크게 다르다는 것이 감지된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