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등 8개 시·도지사들 정부 차원 추진근거 마련 촉구
"충북선 고속화, 봉양역 경유선 오송·원주 연결선 구축해야"

▲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균형발전 강호축이 선도하다 : 강호축 국회토론회'에서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강원과 충청, 호남 등 8개 시도지사들은 2일 '강호축 국회 토론회'에서 정부 차원의 추진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강호축이 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강호축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오송·원주 연결선과 봉양역 경유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광주, 대전, 세종, 강원, 충남, 전북, 전남 시도지사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미리 서명·채택한 이런 내용의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강호축이 개발되면 강원과 충청, 호남간 인적·물적·문화적 교류와 상호소통이 더욱 원활해질 것"이라며 "강호축에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을 도입해 화장품, 제약 등 경박단소(가볍고, 얇고, 짧고, 작은 잘 팔리는 상품의 특징)형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백두대간 국민쉼터에서 국민들이 지친 마음을 재충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호축 개발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언급하고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오송·원주 연결선은 필수적 과제이며, 현재 수립중인 5차 국토종합계획에 강호축이 반영돼 국가정책으로 추진되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이날 이우종 기획관리실장이 '강호축 프로젝트 보고'를 통해 기존 충북선의 직선화와 오송·원주 연결선 및 봉양역 경유선 구축을 위한 예산 1조9653억원의 반영을 정부에 건의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은 이날 인사말에서 "현재의 저성장기조에서 강호축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향후 남북교통에도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어 "국토종합개발계획은 그동안 정부에서 마련해 지방에 전달하는 하향식 개념이었지만, 강호축은 이시종 지사 등 지역에서 먼저 착안해 정부에 요청하는 상향식으로 지역주도의 중앙정부 지원 개념"이라며 "이는 지방분권형 국가균형발전을 추구하는 현 정부의 모토와도 부합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5차 국토종합계획이 올해 말 수립될 예정으로, 관계부처와 협력해 강호축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이고 실효적인 국토발전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 2월과 11월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린 이날 강호축 국회토론회는 강호축 8개 시도와 함께 박지원·송기헌·변재일·오제세·정우택·도종환·박덕흠·이종배·경대수·이후삼·김종대 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