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창궐
확산 막으려 충북지역 복지관·아동센터 운영 중단
저소득층 노인·아동 결식 우려 … 대응책 '역부족'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홀몸노인과 결식 아동 등 충북도내 취약계층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0일 충북도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응 단계가 '심각'으로 상향된 이후인 지난달 중순부터 도내 4195개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운영이 잠정 중단됐다. 모두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위한 조처다.

그러나 도내 장애인복지관과 노인복지관이 휴관하고, 경로당도 폐쇄됨에  매일 해당시설에서 식사를 해결하던 홀몸노인들은 당장 한 끼를 걱정해야 할 판이다.

돌봐줄 가족도 없는 이들은 갈 수 있는 곳도 마땅치 않다.

충북도는 도내 노인 취약계층 1만4000여 명의 복지 공백 최소화를 위해 주 2회 하던 전화 안부를 매일 1회로 늘려 대상자의 건강 및 생활 실태를 확인하고, 주 2회씩 전화 말벗 서비스를 추가 진행하는 등의 복지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또 기존에 지원하던 도내 저소득층 노인 3000여명 외 복지관과 경로당 등 시설을 방문하는 결식 우려 노인 2800여 명에게도 주 1∼2회 반조리 식품, 대체 식품, 도시락 등을 제공해 복지 공백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그럼에도 공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 관계자는 "각 시설과 지자체 등을 통해 결식우려 노인 수를 파악해, 이들에게 도시락을 배달해주는 등 노력하고 있다"며 "그러나 주거가 불명확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노인도 있어, 이들 모두를 지원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것"이라고 말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 사태에 홀몸노인만 고된 것이 아니다.

코로나19로 유·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연기돼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도 있다.
도내 180개소의 지역아동센터 역시 지역 확산 예방차원으로, 지난달 26일 기준 모두 휴원에 들어갔다.

무료 급식을 지원하던 지역아동센터가 문을 닫으면서 저소득층 아이들도 끼니위협을 받고 있다.

도내 각 지자체들은  급식카드 지원과 도시락 제공 등을 통해 아동이 밥을 굶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한 끼에 4000~5000원을 지원하는 금액도 워낙 적고 코로나 사태로 문을 닫는 식당도 많아, 실제 혜택을 체감하기는 역부족이다.

당장 아이들은 구호 물품에 의존하고 있지만, 위생용품은 물론 생활 필수품 가격도 치솟는 상황에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우려가 깊어진다.

도 관계자는 "소외계층 대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때"라며 "다양한 지원으로 이들이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