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언론 "사천 유력" 보도
국토부 "사실 아니다" 해명
충북도, 진위 파악에 진땀
'사업 파트너' 아시아나항공
사업계획서 제출 '차일피일'
경쟁자들 빠른 행보와 대조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가 정부의 항공정비산업 육성 지원 사업과 관련 경남 사천시의 유치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중앙의 한 언론은 지난 19일 '항공정비산업단지 유치 경쟁에서 경남 사천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컨소시엄의 승리가 유력해졌다'며 '경쟁상대였던 충북 청주시-아시아나항공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 제출을 계속 미루면서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사천시-카이 컨소시엄의 사업계획서만 평가를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그러자 충북도는 이날 진위 파악에 진땀을 흘렸다. 충북도는 그러나 당일 국토부에서 "사실과 다르다"는 내용의 해명 자료를 내자 일단 '해프닝'으로 끝난 것으로 보고 안도의 한숨을 돌렸다.

하지만 이번 일이 아시아나항공이 정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아 생겼다는 점에서 충북도는 큰 부담감을 갖고 있다.

항공MRO단지 조성 사업을 맡고 있는 충북경자청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일은 정부의 사업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아시아나항공이 제출 시한을 정하지 않고 있어 답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제주항공·에어부산·이스타항공㈜ 등이 참여하는 MRO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경자청과 협의 후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이 사업성 검토에 시간을 들이면서 사업계획서 제출이 언제 이뤄질 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정부 제출 시기에 대한 질문에 "검토 중"이라는 답변만 1년7개월째 되풀이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항공MRO 단지 지원 사업에 경남 사천시가 단독으로 선정됐다는 보도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국토부는 해명자료에서 "민간업체에서 사업계획 제출 시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타당성 평가 등 필요한 절차를 한 뒤 지원한다"며 특정 지역(기업)만을 지원하는 사업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충청일보는 앞서 정부의 항공정비산업 육성 사업이 지방자치단체간 경쟁 사안이 아니라고 보도(7월25일자 2면)했었다.

국토부는 항공정비산업단지 지원 사업과 관련 "지난달 20일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사업계획서를 우선 제출한 상태지만, 제출 서류 적절성 등을 사전 검토한 결과 미비사항이 있어 업체에 보완을 요청한 상태"라며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어 "KAI로부터 보완된 사업계획서가 접수될 경우 평가위원회에서 타당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제출되는 사업계획서에 대해서도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른 항공사나 항공정비업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타당성 검토를 진행해 지원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