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의장 규정위반 등 들며 특위 무용론 제기
새누리, 사업 무산 위기 책임론에 경자청장 공격

▲ 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 특별위원회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 19일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충북도는 MRO 사업 추진에 대해 의회가 제기한 전략 부재 지적에도 수동적이고 안일한 대처로 일관하며 행정의 무능함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왼쪽).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공항 MRO 사업 좌초는 국토부 정책의 문제이며 지역이 단합해 대책 마련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청주항공MRO단지 조성 사업에 대한 충북도의회의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것과 관련,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공방이 이어졌다.

지난 9일 구성된 특위 위원에 포함된 이의영·김인수 의원을 비롯해 더민주 의원들은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특위 무용론'을 제기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당 소속 의원들은 특위 구성이 원천적으로 무효인 만큼 참여하지 않겠다"면서 "김 의장이 회의 규칙을 위반해 특위구성안을 처리하고 위원 구성도 교섭단체 간 협의해야 하는 규정을 무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특위 활동이 해당 상임위원회가 지속적으로 다뤄오던 것과 다르지 않다"며 "똑같은 내용을 두 번 반복하려면 상임위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또 "국토부나 카이, 아시아나 항공 관계자 출석을 강제할 수 없고 의회 일정도 빠듯해 활동이 부실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대안 없이 호통만 치는 호통특위, 정쟁과 갈등을 격화시키는 정치특위, 내용과 성과없는 부실반쪽 특위가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이날 국토교통부 권용복 항공  정책관을 만나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청주공항 MRO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특단의 정책적 지원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를 MRO 사업을 포함한 항공 관련 복합산업단지로 특화해 국가산업단지 지정 △청주공항 국제선 노선 확대, 공항 시설 개량, 활주로 연장 등 활성화 방안 추진 요청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새누리 의원들만 참여한 항공정비산업점검특위도 이날 위원회 정회 시간을 이용,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새누리 의원들은 "7년여 동안 심혈을 기울인 항공정비 사업이 사실상 무산 위기에 처했다"며 "충북도는 그동안 도의회가 수 차례 제기한 부실과 전략 부재 지적에도 시간끌기 식의 수동적이고 안일한 대처로 무능함을 보여줬다"고 힐난했다.

또 "부지매입비, 공사로 200억 원이 넘는 혈세를 쏟아부었다"며 "대안으로 내놓은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항공부품제조업 등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도 민선 4기에 추진하던 계획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공격 수위를 높였다.

특히 "경자청장이 사업 실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하는데 전쟁 중 장수를 바꿀 수 없다는 식의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며 "사업 지연 원인이 충북도의 계획 때문인데 국토부에 전가해 마찰만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이시종 지사가 MRO특위에 적극 협조해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 엄벌은 물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더민주 측은 이번 주 내 법원에 특위 구성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것으로 전해지는 등 청주항공MRO 특위 구성과 관련한 여야의 싸움이 쉽게 끝나지는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