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지영기자] 충청권 지역 신문들의 톱뉴스를 한 눈에 정리해드립니다. 10월28일자 충청권 지역신문들의 1면 헤드라인을 살펴볼까요?

충청권 주요소식입니다. 신문들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 한 달을 맞아 지역 곳곳의 변화된 풍경을 전했습니다.

충청일보는 청주시 상당구의 한 일식집은 청탁금지법 시행 전 하루 평균 11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지만 시행 후에는 하루 평균 매출이 20만원 안팎에 그쳤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에 따르면 한국외식업중앙회 청주시지부가 청주지역 일반음식점 280곳을 대상으로 김양란법 시행 전 후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평균 29.6%가 감소했으며, 업종별로는 일식집이 37%로 가장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청투데이는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시행된지 한 달, 대전 지역 곳곳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사회가 극도로 위축되면서 정치인, 기업인, 공무원들은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만남 자체를 단절하며 김영란법 적응기를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한정식집의 매출 직격탄과 더치페이 문화 확산 등 정치권, 교육 문화계의 풍경도 달라지고 있다며 저녁 약속은 줄고 점심, 저녁시간에 여유가 생기면서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시민들도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두 번째 소식입니다. 지난 27일 청주올림픽국민생활관에서 열린 ‘2016충북 통합취업박람회’에는 10대부터 60대까지 5천여명이 넘는 구직자가 몰려와 성황을 이뤘습니다.

충북일보는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도내 254개 업체는 1천600여명의 채용계획을 알렸으며, 지난해보다 450명 늘어난 규모라가 전했습니다.

신문에 따르면 이날 면접을 본 인원은 2천653명으로 이중 912명이 현장 면접을 통과했습니다.

마지막 소식입니다. 중도일보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행정수도 건설 등 충청권 현안이 직격탄을 맞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에 따르면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에 정치권이 충격을 받으면서 개헌 논의와 예산안심사가 뒷전으로 밀렸으며, 여야가 최순실 특검도입과 국내 송환 추진 등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논의에 주력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시정연설에서 화두로 던진 개헌논의는 자취를 감췄습니다.

또한 대전 옛 충남도청사 예산 확보 문제도 아직까지 매입 주관부처 결정과 예산이 반영되지 못한 상황이라며 이번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전면 중단돼 장기 표류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충청타임즈는 충북 출신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순실 파문에 휩싸인 박대통령의 청와대 비서진 및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 압박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박대통령이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에게 “당의 제안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며 새누리당의 전면 인적쇄신을 사실상 수용했다는 점에서 어떤 식이든 인적쇄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원종 비서실장은 지난 2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참모진이 전면 사표를 제출할 의사가 있냐는 질의에 “취임 첫날부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고, 지금도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청탁금지법 시행 한달을 맞은 27일 청주의 한 식당가가 점심시간임에도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권보람기자

 

▶충청일보
하루 백만원 찍던 맛집도 ‘죽을 맛’

청탁금지법 시행 한달

http://www.ccdail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95779

▶충북일보

“어디 일자리 없나요?”

http://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469348

▶중부매일

“내가 준비된 인재”…구직자 미어터진다

http://www.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66807

▶동양일보

세종역 신설땐 오송·공주역 승객 불편 가중

http://www.d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896

▶충청매일
어린이집 누리과정 또 갈등 예고

http://www.ccd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1470

▶충청타임즈

이원종 비서실장 운명은?

http://www.cc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467027

▶충청투데이

서민만 쥐어짜는 청탁금지법

http://www.cc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013692

▶중도일보

‘최순실 게이트’ 충청현안 직격탄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610271327

▶대전일보

‘대통령 포함·방식’ 최순실 특검 대립각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236651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