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이정현 대표 등 지도부 총사퇴 촉구
친박계 "흔들려면 차라리 당 떠나라" 일축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내 비박(비박근혜)계 중심의 의원 50여 명이 '최순실 비선 실세 파문'과  관련, 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서며 집권여당이 급속히 내홍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분위기다. 

비박계와 일부 중립성향 의원들은 지난 31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회동을 열어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사태를 논의한 뒤 친박(친박근혜)계 중심의 당 지도부 퇴진을 정면으로 촉구하며 연판장까지 돌렸다.

최 씨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자제했던 당 주도권 투쟁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보인다. 회동에 참석했던 김무성 전 대표는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한다"면서 "재창당 수준의 납득할만한 조치들이 당에서 있어야 하는데 당 지도부의 인식이 매우 안이한 것 아니냐"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비박계 중심의 21명은 지난달 30일 '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모임'을 구성하고 "당 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총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두 개의 모임에 일부 의원들은 중복으로 이름을 올렸지만 전체 129명의 의원 가운데 절반 가까이는 현 지도부의 2선 후퇴를 요구한 것이다. 

반면 친박계는 "거국내각을 구성하자고 제안도 했고, 당에서도 할 도리를 다하고 있는데 지금 와서 사퇴하라고 하면 누가 당을 이끌 것이냐"면서 "저렇게 청와대 비판이나 하고 흔들려고 한다면 차라리 당을 떠났으면 좋겠다"고 일축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비주류 의원들의 '지도부 총사퇴 요구'에 대해 "지금은 사태수습이 우선"이라며 일단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지도부 총사퇴론'을 놓고 토론을 벌였으나 현 상황에서 최고위가 해체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그러나 비박(비박근혜)계는 물론 친박(친박근혜)계 일부 의원까지 지도부 퇴진 주장에 가세하고 있고 김현아 대변인 등 당직자들이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내홍이 표면화할 조짐이다.

한편 지도부는 이날 회의에서 '거국중립내각'의 총리 후보로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62)를 우선 순위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