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총리 내정자, 국회 존중 자세 천명
野, 국정 안정 위해 즉각 인사청문회 착수를"
민주당 "朴, 국회 무시 지명 강행… 의미없다"
국민의당 "대통령 위한 무대 위의 광대일 뿐"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른바 '최순실 국정 개입 파문'으로 최악의 혼돈에 빠진 정국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총리·대통령 비서실장 인선으로 더욱 꼬이는 형국이다.

새누리당은 3일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헌법 상 규정한 총리 권한을 100% 행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야권의 거국중립내각 요구가 사실상 수용된 것이라면서 정치권이 국정 정상화를 위해 초당적인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오늘 총리 내정자는 책임총리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밝혔고, 국회를 존중하며 협의하겠다는 자세도 천명했다"면서 "김 총리 인정은 야당이 진정으로 난국을 극복하고 국정 안정을 바라는지 그 진정성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즉각 인사청문회 절차에 착수, 조속히 국정을 안정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면 국정 혼란이 가속되고 결국 대한민국은 표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특검, 거국중립내각, 대통령 2선 후퇴 등을 언급한 뒤 "야당에서 제시한 정치적 해법들도 대부분 수용됐다"면서 "신임 총리가 국정의 상당 부분을 수행하면 거대 야당이 말하는 거국중립내각과 책임총리 요구에도 부응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야당 일각의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에 대해서는 "혼란과 불안만 더욱 부추기려는 극단적인 본심까지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야당의 입장은 더욱 강경해지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김 총리 내정자의 "개각을 포함해 모든 것을 국회 및 여야 정당과 협의할 것", "대통령 수사와 조사가 가능하다" 등의 발언에 대해 "'불통 대통령'께서 문자로 내려 보낸 '불통 총리'아니냐. 나머지 말씀이야 다 의미 없는 얘기"라고 평가 절하했다.

'경제·사회 정책을 통할하겠다'는 언급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한 채로 지명 강행한 총리 아니냐. 그 자체가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니 나머지는 더 언급할 가치가 없는 얘기들"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김 내정자는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무대 위의 광대일 뿐"이라면서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손금주 수석 대변인은 현안 논평을 통해 "진정 노무현 정신을 따르고 국가와 국민을 걱정한다면 국회의 뜻을 따라 지금 당장 총리 인선 절차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미 권위를 상실한 대통령이 막무가내로 임명한 총리에게 주어질 정치적 권위는 아무것도 없다"면서 "태생부터 잘못된 지명자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