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철회 등 전제조건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로 인한 정국 혼란을 풀기 위해 7일 한광옥 비서실장을 국회로 보내 영수회담을 제의했지만 야권의 반응은 냉담했다.

야권은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의 지명철회와 박 대통령의 탈당을 전제하지 않으면 영수회담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 비서실장은 이날 여의도 새누리당사로 이정현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이 어려운 때에 여야가 대화하는 장을 만들어 주십사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여야의 영수들이, 대표들이 한 자리에서 회담할 수 있는 (자리에), 대통령께서 국회에 오실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 비서실장은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담의 개최 시점에 대해 "내일이나 모레"라고 희망했다. 그는 또 김 총리 내정자의 지명철회 여부에 대해서도 "그 문제까지 영수회담에서 하자는 얘기"라며 의제로 논의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 비서실장은 이어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을 방문해 "현 시국에 대한 인식, 현 시점의 민심 동향, 급박한 상황 등에 대한 박 비대위원장의 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내일이라도 영수회담이 가능하다. 김 총리 내정자 임명 관련 인준절차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손금주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박 비대위원장은 김 내정자 지명철회와 박 대통령의 탈당이 전제되지 않으면 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거부했다.

한 비서실장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만날 계획이었으나 김 내정자 지명철회와 박 대통령이 국회 추천 총리에게 전권을 맡기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지 않을 경우 만날 필요가 없다는 민주당 지도부 입장에 따라 성사되지 않았다.

민주당은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 철회 △2선 후퇴 및 국회 추천 총리 수용 등 3가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영수회담은 커녕 한 비서실장도 만나줄 수 없다며 면담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