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 뜻 무겁게 받아들여"
野 "하야든 퇴진이든 결단을"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은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며 서울 도심에만 100만명(주최측 추산·경찰추산 26만명)이 몰리면서 6월 항쟁 이후 최대 집회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13일 일제히 반성과 사죄의 뜻을 밝히며 고개를 숙였다.

김성원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위대한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인다. 처절하게 반성하며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야당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국정을 정상화하고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대통령에 대한 도덕적 신뢰가 무너져 행정부 마비가 예상된다. 국회가 위기 정국 수습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전날 집회에 대한 새누리당 구성원의 반응은 반성의 목소리가 주를 이뤘지만 향후 수습책에 대해서는 여전히 주류와 비주류의 기류가 엇갈렸다.

비주류는 박 대통령의 2선 후퇴에 무게를 두고 지도부 사퇴까지 촉구했으나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는 당 구성원 단합을 통한 위기 타개가 중요하다고 맞섰다.

비박(비박근혜)계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청와대와 공범인 새누리당도 탄핵당했음을 알아야 한다"면서 "새누리는 깃발을 내리고 자진 해산의 길을 가야 한다"며 지도부 사퇴를 넘어 당 해체를 주장했다.

반면 친박계 이장우 최고위원은 "현 정국을 무겁게 바라보고 있다"면서 "지금 국민의 뜻은 새누리당도 자중해야 한다는 것. 특히 분열하지 말고 단결해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고, 국정에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은 이날 "퇴진을 외친 '100만 촛불'의 민심을 박 대통령이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입을 모아 촉구했다.

세 번째 주말 촛불집회에서 예상을 뛰어넘은 인파가 몰리며 폭발적인 시민의 여론이 확인됨에 따라 박 대통령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촛불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하야든 퇴진이든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며 박 대통령의 2선 후퇴와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별도 특검 및 국정조사 등을 요구했다.

퇴진을 직접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민심의 목소리를 빌려 박 대통령에게 몇 가지 선택지를 제시한 셈이다.

지난 10일 박 대통령의 퇴진을 당론을 결정한 국민의당도 공세 수위를 높였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퇴진은 하야와 탄핵이다. 하야는 대통령께서 결정하고 탄핵은 국회가 결정한다"면서 "모든 진실이 밝혀지면 국민이 어떻게 결정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대통령의 결단이 빨리 없으시다면 저도 민심의 바다로 가겠다"고 적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트위터에서 "100만 촛불로 대통령 퇴진은 돌이킬 수 없는 국민적 합의가 됐다. 언제 어떤 절차로 퇴진하는지만 남았다"면서 "국회는 대통령을 수사할 특검을 즉각 출범시키고 대통령은 거취를 결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