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서한솔기자] 사회 여러분야 사람들의 말을 읽어보는 코너입니다. ‘톡(Talk)톡뉴스’가 화제의 이슈와 발언을 톡! 짚어드립니다.

 

 

“특검 제의 오면 책임 다할 것”
-채동욱 전 검찰총장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 하마평에 오르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 17일 특검 제의가 온다면 “책임을 다하겠다”며 수용 의사를 밝혔습니다. 채 전 검찰총장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지난 3년 동안 다 내려놓은 사람”이라며 “공정하게 최선을 다해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이어 그는 “국민들이 피 흘리며 만들어낸 헌법과 민주주의를 기득권자들이 파괴한 사태”라고 비판하며 "엄하게 처벌해서 헌정질서를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특검 수용의사를 드러내며 현 정권과 검찰을 강력히 비판한 겁니다. 그는 후배 검사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도 남겼습니다. 채 전 총장은 “검찰이 권력자들과 싸워 정의를 세우지 못하면 국민들은 또 길거리에서 피눈물을 흘려야 한다”며 “검찰이 국민의 검찰로 남을 것인지 권력의 개로 남을 것인지 결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채 전 총장은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댓글사건 수사를 지휘하다 ‘혼외자’ 논란으로 2013년 9월 사임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눈 밖에 나서 찍어내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가 된 바 있습니다.

 

 

“대통령이기 전에 여성, 사생활 존중해 달라”
-유영하 변호사

박근혜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유영하 변호사가 선임됐습니다. 유 변호사의 과거 행적 등이 오르내리고 있는 가운데 특히 기자회견에서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15일 기자회견에서 유 변호사는 “사실관계를 확정한 뒤 대통령을 조사하는 것이 합리적이다”라며 검찰이 제시한 조사 일정에 응하기 어렵다고 밝힌 건데요. 이어 대면조사 원칙에도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유 변호사는 “원칙적으로 서면조사가 바람직하고 대면조사를 할 경우 횟수를 최소화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특검 전 검찰 조사를 원치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대목입니다. 기자회견을 마치면서 남긴 말 역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 변호사는 “대통령이기 전에 여성으로서의 사생활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순실 씨 국정개입 사건의 핵심인물이 바로 박 대통령이고 일반인이 아닌 국정운영의 책임자로서 사태의 책임을 질 수밖에 없다는 측면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