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안건설 이영복 회장 정관계 로비 혐의 구속되자
지위고하 막론 엄단 지시… 정치권 위협으로 비쳐
李의 崔와 '친목계' 시인에 "되레 상처 입을 수도"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부산 LCT 특혜 로비 의혹 사건이 정국 흐름을 바꾸는 터닝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주목 받고 있다.

LCT 로비 사건은 청안건설이 부산 해운대에 101층 짜리 호텔·아파트 등 초고층 주상복합단지 3동을 건축하는 2조7000억 원 대의 관광리조트 건설을 추진하면서 이 회사 이영복 회장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 정관계에 로비하고 사기·횡령 혐의로 구속된 사건이다.

이 회장은 잠적 3개월 만인 지난 10일 서울에서 긴급 체포돼 수사본부가 있는 부산으로 압송됐다.

'비선 실세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 사건으로 궁지에 몰려있던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정치권을 향해 반격을 시도하는 동시에 국정 재개 의지를 분명히 하면서 LCT 로비 사건을 계기로 삼았다.

전날인 16일 법무부 장관에게 "부산 LCT 사건에 대해 가능한 수사 역량을 총 동원, 신속 철저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이다.

애초에 이날은 검찰이 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 대면 조사를 하겠다고 청와대에 통보해 놓은 날이다.

참고인 신분이긴 하지만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법 집행의 최고 책임자인 법무부 장관을 불러 뇌물 제공 의혹 사건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 것이 격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같은 비판이 충분히 예상되는 데도 박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발발 이후 한 달여 만에 정치권을 향해 전격적 반격을 개시하자 정치권이 LCT 사건을 달리 보게 됐다.

청와대 대변인의 16일 이 사건에 대한 언급을 보면 "천문학적 액수의 비자금이 조성돼 여야 정치인과 공직자에게 뇌물로 제공됐다는 의혹이 있다"는 대목이 있다.

전체적인 맥락은 철저한 진상 규명을 지시하는 것이지만 달리 보면 정치권에 대한 위협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하라'는 부분도 위협으로 비쳐질 수 있다.

로비의 천재로 알려진 이 회장은 부산에서 대규모 개발 사업을 하면서 부산지역 유력인사들 뿐 아니라 서울의 정관계에도 막대한 비자금을 살포한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데 그가 여권에만 돈을 뿌리고 부산 지역 야권 인사들을 빼놓았을리 없다는 추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이 사건을 반전의 계기로 삼았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는 17일 "(야권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대한 혼란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하지만 청와대가 이 회장의 로비 내역에서 회심의 반격 카드를 확보한 것 아니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LCT 사건이 '양날의 칼'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회장이 청와대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와 함께 회당 수천만원을 내는 같은 계모임의 회원이었다는 사실을 시인하면서 LCT 사건으로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