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사실상의 하야 선언
더이상 주장, 국민 납득 못해"
추미애 "피하려는 꼼수 불과"
박지원 "무서운 함정 또넘겨"
심상정 "여야 정쟁유도 술책"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29일 3차 대국민 담화 발표 후 여당은 탄핵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야권은 탄핵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며 담화 제안을 일축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의 오늘 담화는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백지위임한 것으로, 사실상의 하야 선언"이라고 평가했다.

정 원내대표는 "탄핵 논의는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는 상황을 전제로 진행돼 온 것"이라며 "따라서 상황 변화가 생긴 만큼 두 야당과 대통령 탄핵 절차 진행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헌이 이뤄지면 헌법 개정 절차에 따라 대통령의 질서 있는 조기 퇴진이 이뤄질 수 있다"며 "지지부진한 개헌 논의를 어떤 형태로든 매듭 짓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도 이날 의원총회 직후 "야당은 대통령이 퇴진 안 할 경우 탄핵으로 가려고 한 것인데, 대통령이 물러나겠다고 한 이상 탄핵 주장은 국민에 대한 설득력이 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야권은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일제히 "꼼수"라고 비판하며 탄핵소추를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한 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탄핵 절차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단일대오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조건 없는 하야가 민심이고 즉각 퇴진이 국정 농단과 외교적 수치를 막으며 국정을 수습하는 유일한 길임에도 박 대통령은 하야에 대한 언급 없이 국회에 그 책임을 떠넘겼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대통령은 촛불의 민심과 탄핵의 물결을 잘라버리는 무책임하고 무서운 함정을 국회에 또 넘겼다"면서 "대통령의 꼼수 정치를 규탄하며 야 3당 및 양심적인 새누리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할 것"이라고 썼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이 스스로의 책임이나 퇴진 일정은 밝히지 않고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것은 여야로 구성된 국회에서 현재 야당과 여당 지도부 간에 어떠한 합의도 되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을 한 퉁치기"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국회로 공을 넘겨 여야 정쟁을 유도하고 새누리를 방탄조끼 삼아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며 "대통령과 친박의 국면 전환 시도에 말려들지 않고 두 야당과 흔들림 없이 탄핵안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통과시키는 데 매진하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국회가 법 절차에 따라 진퇴를 결정해 달라는 말은 결국 개헌을 해달라는 말"이라면서 "대국민 담화가 아니라 새누리를 향한 탄핵 교란 작전 지시"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