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특위 운영되면 당론 채택할 용의 있다"
김종인 "자기 당선되면 할 수 있다는 건 거짓말"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치권에서 내년 대선 전에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꿀 개헌을 추진하자는 의견이 확산돼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7일 내년 대통령 선거 전 헌법 개정을 당론으로 채택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개헌은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추진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원내대표로서 국회 개헌특위가 본격 운영되면 대선 전 개헌을 우리 당의 당론으로 채택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헌이 백년대계를 위해 국가 시스템을 재설계하는 작업인 만큼 모든 정치인은 개헌에 대해 분명히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 촉구했다.

개헌론자인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도 이날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미완의 촛불 시민혁명 어떻게 완결할 것인가' 개헌 토론회에서 "지금은 시간이 없으니 개헌을 하지 않고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개헌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난했다.

김 전 대표는 축사를 통해 "최순실 사태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비선 실세들이 막강한 권력을 임의대로 활용해 국정을 농단한 것이 벌써 30년이 됐다"며 "촛불집회에서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정치권은 말만 하지 실질적으로 뭘 추진하고 있나"라고 질타했다.

그는 특히 "몇몇 대권 주자들은 이런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하고서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개헌을 못 하겠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 사람들에게 '당신 역시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주지 않으면 대통령 노릇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나'라고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 쪽에서는 개혁이 먼저고 개헌은 나중이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정치권이 개혁을 하고 있느냐"면서 "저에겐 전혀 개혁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고 질책했다.

김 전 대표는 개헌을 위한 대통령 임기 단축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3년 동안 우리나라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하는 대통령이라면 2년 시간을 더 줘봐야 아무것도 못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