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일부 호남 중진
潘 연대 '빅텐트론' 주장
安 '자강론'으로 선긋기
바른정당은 연신 '러브콜'
민주당 "자격 없다" 견제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여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12일 귀국을 앞두고 제3지대를 중심으로 정치권의 '새판짜기'가 본격화되는 조짐이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반 전 총장이 특정 정당 대신 제3지대에 둥지를 틀고 세를 모아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대선판을 유리하게 재편하려는 세력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가장 부산하게 움직이는 쪽은 제3지대의 주요 축인 국민의당이다.

주승용 원내대표 등 일부 호남 중진 의원들은 반 전 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을 언급하며 제3지대에서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 주자들을 모아 경선을 치르는 '빅텐트론'을 주장하고 있다.

유력한 당권 주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지난 3일 광주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반 전 총장 등 충청권과의 '뉴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에 관심 있다"며 연대론에도 문을 열어놓고 있다.

제3지대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반 전 총장의 귀국 이후 정계 개편 가능성을 엿보고 있다.

손 전 대표는 "2∼3월에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는 말을 누차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반 전 총장이 임기 단축을 전제로 한 개헌에 대해 유연한 입장을 보인다면 김 전 대표와의 공감대가 커지면서 정계 개편론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과 주파수를 맞추려고 노력 중인 바른정당은 반 전 총장 엄호사격도 벌이며 연신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9일 민주당이 외교부의 반 전 총장 귀국 의전 준비를 '대선 개입'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과도한 시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민주당은 연일 반 전 총장에게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반 총장은 불필요한 (귀국 시) 의전 논란을 그만두게 하고 임기 중 실정과 개인 비리 의혹에 대해 명백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며 "'올바른 용단',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며 입이 마르도록 찬양했던 굴욕적 위안부 합의에 대한 명확한 입장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대권 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도 자강론을 주장하며 소속 정당의 반 전 총장과 연대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다.

반 전 총장의 귀국을 계기로 정계 개편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