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충청대망론 현실화 하자"
국회의원·단체장, 환영 일색
野 "선거법 위반여부 보겠다
망국적 지역감정 조장 안 돼"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지난 14일 고향 방문 행사에 대해 지역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여권에서는 '반기문 대망론'을 현실화하자며 그의 귀향을 대대적으로 환영한 반면 야권에서는 비난 일색의 태도를 취해 그의 귀향마저 반기지 않았다.

음성과 충주에서 잇따라 열린 고향 방문 행사에 여권에서는 새누리당 경대수(증평·진천·음성)·이종배(충주)·권석창 국회의원(제천·단양)과 이필용 음성군수, 송태영 충북도당 위원장, 이언구(충주)·임회무(괴산)·이양섭 도의원(진천2) 등이 참석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은 불참했지만 앞서 반 전 총장의 귀국 날 "반 전 총장의 귀국을 환영하며 기대가 크다"는 말로 그를 추켜세웠다.

반 전 총장 귀국 전부터 새누리당 국회의원 4명은 반 전 총장 지지를 선언했다. 같은 당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 음성군수 등 단체장들, 중부·북부·남부 지방의원들도 가세한 상태다.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방의원, 단체장들이 적극적으로 반 전 총장 사람이 되길 자처하고 있는 것과 달리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상당히 냉담하다.

반 전 총장 귀향 행사에 참석한 민주당 소속 정치인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최병윤 도의원(음성1)이 전부다.

이 지사도 참석 여부를 고민하며 수일 전부터 각계각층 의견을 물은 뒤 결국 행사 이틀 전 참석을 결정했다.

그나마 그의 고향인 충주 행사는 참석도 하지 않았다.

이 지사 입장에서 소속 정당인 민주당의 유력 대권 후보 문재인 전 대표가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어 여간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범여권 대권 주자로 분류되는 반 전 총장 환영 행사에 야당 지사가 참석, 손뼉을 치는 것에 대한 오해 소지도 부담이다.

그러나 도민을 대표한 도지사가 고향이 배출한 유엔 사무총장의 귀향을 축하해주는 일은 당을 떠나 당연한 의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음성 환영 행사에서 "선거법 지적 때문에 더는 말하지 않겠다"며 부담스러운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충북 여권이 '충청대망론'의 기대감에 부풀어 있는 것과 달리 충북 야권은 대체로 중앙당과 기조를 같이 하고 있다.

귀향 전 민주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내고 "반 전 총장 환영 행사에 100개가 넘는 현수막 게시와 기업을 상대로 한 행사 모금, 학생 동원 계획까지 있다"면서 "선거법 위반 여부를 도민들과 함께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행사가 열리기 전 경고부터 했다.

노동당 충북도당은 반 전 총장이 고향을 찾은 14일 논평을 내고 "공항에서는 특별 의전을 요구했으면서도 공항철도를 타고 귀가하는 모습을 연출했다"면서 "유엔 사무총장을 지낸 사람이 유엔 결의를 가볍게 일축하면서까지 하겠다는 일을 알지 못 한다"고 비난했다.

노동당 충북도당은 또 "엇나간 지역주의를 내세워, 나라를 무너뜨리고 국민의 삶을 짓밟은 범죄자들을 다시 모아놓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매주 토요일 충북지역 촛불집회를 이끌고 있는 '박근혜정권퇴진충북비상국민행동'은 지난 12일 보도자료에서 "반 전 총장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대권 도전이 아니라 적폐 청산과 국정 농단 세력과의 단절"이라고 전제한 뒤 "망국적 지역감정에 기대 대권 도전에 나서고 있는데, 이는 스스로가 청산의 대상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꼴"이라며 '대선 출마를 하지 말라'고 노골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