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본격 경선 준비체제
'3말 4초' 자체 후보 확정
민주당, 대세론 굳히기 주력
한국당 잠룡 출사표 잇따를 듯
非文 단일화 승부수 관측도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치권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확정으로 대선 모드에 돌입했다.
 
각 정당은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다음날인 지난 11일 이후부터 60일 이내에 차기 대통령을 선출하는 빠듯한 정치일정상 '대권'을 향한 총력전 태세를 갖추고 있다. 5월 9일로 예상되는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당별 대체로 3월말∼4월초를 목표로 자체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일이 빠르면 4월 3일 후보를 확정하고, 결선투표가 치러진다면 4월 8일 후보를 선출하는 일정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오는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동시투표를 시작으로 호남(25~27일), 충청(27~29일), 영남(29~31일), 수도권·강원·제주(31일~4월 2일) 순으로 ARS·순회투표를 진행한다.
 
민주당은 경선 흥행 제고를 위해 12일부터 7일 간 진행할 예정이던 경선 선거인단 2차 모집을 10일 간으로 3일 연장했다.
 
이런 추세라면 200만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지사 등 주자들의 대선 지지율 합(合)이 60%를 넘나드는 상황인 만큼 누가 대선후보가 되든 '대세론' 굳히기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를 확정하는 대선후보 선출안을 12일 마련했다. 한국당은 13일 오전 9시부터 15일 오후 3시까지 후보자 등록을 받은 뒤 16일 합동연설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어 17일 여론조사를 통한 예비경선을 실시한 뒤 18일 본경선에 참여할 3명의 후보를 압축하기로 했다.
 
예비경선은 여론조사를 통해 실시하되 책임당원 70%, 일반국민 30% 비율로 반영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3명의 본경선 후보자가 결정되면 19일부터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호남, 충청, 서울 등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는 국민면접 방식의 토론회를 개최한 뒤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한국당에서는 대권잠룡들의 대선출마 선언이 잇따를 전망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의 행보가 최대 관심사인 가운데 경남지사 출신인 김태호 전 최고위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관용 경북지사 등이 조만간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룰 갈등에 시달려온 국민의당은 지난 10일 '현장투표 80%+여론조사 20%'를 반영해 4월 첫 주에 후보를 선출하기로 전격 타결했다.

현장투표는 사전선거인단 모집 없이 완전국민경선제로 치러진다. 

바른정당은 오는 28일까지 대선 후보를 결정하기로 하고 19일부터 국민정책평가단 투표를 위한 '슈퍼스타 K'식 토론회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19일 호남권을 시작으로, 21일 영남권, 23일 충청·강원권, 24일 수도권에서 '슈스케' 토론회를 열고 28일 서울에서 후보지명 대회를 개최한다.
 
정의당은 이미 심상정 대표를 대선후보로 확정해 놓은 상태다.
 
정치권에서는 비문(비문재인) 연대에 방점을 두고 이합집산에 나설 조짐도 있다.
 
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개헌을 고리로 후보단일화 승부수를 던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다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가 민주당을 탈당함에 따라 꺼져가던 '3지대 빅텐트론'의 불씨가 되살아난 것도 대선정국의 중대 변수가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