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호남·TK 배려차원 탕평인사 불가피
압도적 지지 보내 준 세종은 '공약 이행' 방점
대전·충남북 '오리무중'… 현안 처리에 주목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문재인 정부 조각작업이 속속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득표율=보은인사' 공식이 흔들리고 있다.

충청지역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하게 되는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다는 '충청권 대선 바로미터' 공식이 입증됐지만, 지역별 인사 배치는 그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속내는 복잡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 출신이지만, 이번 당선에 큰 힘을 모아 준 호남지역과 아직은 보수색을 탈피하지 못한 TK 지역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탕평 인사'는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매 선거 때마다 '표심 따로, 보은 따로'라는 행태다.

세종시 조성에 스타트를 끊었던 민주당(구 열린우리당)에서는 압도적인 투표율과 지지를 보내 준 세종지역에 인물보다는 공약이행으로 보답하는 길을 택했다. 뚜렷한 보수도 진보도 없다는 대전과 충남북이 늘 오리무중이다. 같은 충청권이면서도 지역적 색깔 차이가 뚜렷한 이번 선거 결과가 어떤 보답으로 이어질지 궁금한 대목이다.

전국 득표율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면서도 충북 북부권과 남부권, 그리고 충남지역 일부에서 30%를 넘는 득표율을 얻어낸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득표율은 지역정서는 물론, 지역구별 국회의원 영향 등이 만만치 않아 보인다.

특히 충남에서는 천안과 아산에서 두드러진 약진을 보인 안철수 후보의 탈락 또한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에 따라 대전과 충남북 지역의 현안사업이 어떻게 이어질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물론, 조각 과정에서 충청권 인사가 또 다시 배제될 경우, 해당 현안들은 추진동력을 잃을 수 밖에 없다.

대전시장과 충남북지사 등 광역지자체장들이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실질적으로 예산과 사업선정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중앙정부의 인사공백은 우려될 만한 대목이다.

세종~서울간 고속도로 조기 완공 등 세종시에 대한 공약은 순항을 타겠지만, 대전시와 약속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비롯, 장항선 복선 전철화사업,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대책, 충북지역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청주공항 육성 등은 인물도 인물이지만, 한결같이 재원마련이 우선적인 공약이다.

"언제나 충청의 선택이 대통령을 결정했다"며 "충청의 마음이 모일 때 국민통합도 이루어졌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당시 일성이 어떤 메아리로 돌아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