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장병갑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이 잇따르는 가운데 충북지역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처우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는 22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비정규직 철폐와 근속수당 인상 등 충북 교무실무사 처우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교무실무사, 영양사, 사서, 전문상담사, 등 학교비정규직 상당수 직종이 공무원 정원을 대신 채용돼 동일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충북의 교무실무사의 현실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교육감의 핵심 공약에 따른 학교업무효율화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무행정지원팀이 구성이 됐다"며 "또 매뉴얼에는 기존 교무실무사의 보조와 지원 성격의 업무를 지양하고 명확하고 분명한 관리 책임을 부여하여 책무성과 자긍심을 강화하겠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달라진 교무실무사의 업무와 책임에 대한 처우는 달라지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학교비정규직의 평균임금은 정규직의 60%로 상시적 저임금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충북의 교무실무사의 저임금 사례 역시 마찬가지로 올해 보건복지부가 고시한 4인 가구 최저생계비가 268만 원인 것을 감안해면 교무실무사의 생계유지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충북도교육청은 교원업무경감, 학교업무경감, 학교업무효율화로 이어지는 교육감의 핵심공약사업에 따른 교무실무사의 과중한 업무 증감에 대한 대책을 자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무기계약직은 정규직이 아니다며 오는 29일과 30일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투쟁에 동참할 뜻을 나타냈다.

이에 앞서 21일에는 전문상담사 처우개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