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
오는 30일 총파업 돌입
학생들 급식 차질 불가피
도교육청, 대책 마련 고심

▲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26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0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오는 30일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하면서 일선 학교 급식 차질이 우려된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6일 충북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말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공부문 비정규직노동자 70만 명 중 절반인 35만명이 학교비정규직이며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 10명 중 4명은 비정규직"이라며 "학교비정규직 문제 해결 없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을 말할 수 없는 이유"라고 전했다.

이어 "학교비정규직노동자의 임금교섭 핵심 요구안은 근속수당 인상"이라며 "지난 2월부터 11차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했으나 충북교육청은 단체교섭을 통한 학교비정규직 차별문제 해결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23일까지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87.8%가 투쟁에 찬성했다"며 "이에 오는 30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포한다"고 전했다.

연대회의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충북교육계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3400여명에 달하는 인원이 파업함에 따라 업무과중 등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학생들의 급식 관련 문제가 가장 크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이에 따라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파업이 시작될 경우 급식에 차질이 예상되는 학교 파악에 나서고 있다.

또 총파업이 시작되면 대체급식을 실시하거나 학교 재량에 따른 단축수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도 연대회의는 임금협상 결렬로 총파업에 들어갔다.

당시 총파업은 하루에 불과했지만 충북도내 42개 초·중·고등학교에서 급식이 중단됐으며 일부 학교는 단축수업을 진행했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연대회의가 총파업에 들어가면 아무래도 많은 부분에서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부분은 학교급식문제일 것"이라며 "급식차질이 예상되는 학교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