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분열로 정의당까지 5당 체제
대선전 거물들 총출동 '군웅할거' 양상
여야, 개헌 필요성 인정…특위 설치 합의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정유년 새해 벽두부터 정치권의 관심은 올 최대 이슈인 개헌과 조기대선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본격적으로 심리에 돌입한 가운데 탄핵이 가결될지 기각될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정치권은 일단 조기대선이 현실화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선만 놓고 본다면 올해 실시될 19대 대통령선거는 노태우·김영삼·김대중·김종필이 맞붙었던 1987년 대선보다 더 복잡하고 치열한 양상을 띄게 될 전망이다.

최대 의석을 갖고 있던 여당인 새누리당이 친박과 비박으로 쪼개지면서 2여 2야 4당 체제에 군소정당인 정의당까지 가세해 5당이 대선주자 경선에서부터 내로라 하는 정치 거물들이 모두 출동해 군웅할거 양상을 보일 전망이다.

여기에 지금까지 전혀 노출되지 않았던 새로운 인물의 깜짝 등장 가능성도 열려 있어 판도를 예측하기 어렵다.

조기대선이 실시된다면 빠르면 5월 중순, 늦으면 6월말쯤으로 예상된다. 헌재가 탄핵심판 결과를 이정미 재판관의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3월 14일 이전에는 내놓지 않겠는가라는 관측을 근거로 하면 오는 3월 10일 전후에는 종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전망이다.

이 경우 60일 이내에 새로운 대통령은 선출해야 하는 헌법 규정에 따라 대선 일정이 현실적으로 너무 촉박해진다.

따라서 헌재 내부에서 재판관 사이에 탄핵안 가결이 분명해진다면 정치권과 판결 날짜를 늦추는 방안을 협의해 한두달 늦춰 대선주자들이 준비할 시간여유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탄핵소추안이 기각되면 12월 중순에 예정대로 치르면 된다.

조기대선이 이뤄질 경우 가장 유리한 주자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국회 제1당으로 복귀한 민주당 내에 최대의 지분을 갖고 있는 친노·친문 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있어 경쟁자가 들어설 틈을 주지 않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탄핵정국 이후 앞서나가고 있다.

여기에 도전하는 가장 강력한 후보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다. 반 총장은 아직 분명하게 대선출마 선언을 한 바는 없으나, 지난달 말 한국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조국을 위해 이 한몸을 불사르겠다"는 말로써 출마 의사를 드러냈다.

그가 47년간 몸 담아온 외교부 출신 인물들과 충청 출신 국회의원들이 중심이 되고, 백소회·충청포럼·충청향우회 등이 대선 전선에서 전략과 조직을 지원할 전망이다. 새누리당을 집단 탈당한 개혁보수신당을 비롯해 안철수 손학규 세력 등 제3지대에서 연대할 가능성이 높다. 종북좌파 세력의 집권을 우려하는 보수 진영의 대표주자로 옹립될 가능성도 크다.

안철수손학규 등 야권의 기존 차기 주자들과 새누리당에 잔류한 친박 세력이 염두에 두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대행 국무총리도 대권주자로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대선 90일 전에 공직을 사퇴해야 하는 점이 걸림돌이다.

진보정당인 정의당의 심상정 상임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의 출마도 변수의 하나다.

개헌은 막기 어려운 단계에 접어든 상황이다. 여야 4당은 지난달 28일 이미 국회에 개헌특위 설치할 것을 합의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이날 "대통령 권력을 바꾸는 레짐 체인지를 넘어 헌법을 새롭게 바꾸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개헌 열차에 동승했다.

새누리당과 개혁보수신당은 개헌에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친문을 개헌 반대를, 비문(非文)은 개헌 찬성으로 갈려있다.

대선 출마가 확실시 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개헌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 진영의 반대로 막기는 어려운 형국인데 문제는 그 시기와 방법이다. 조기대선이 치뤄질 경우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치권과 탄핵심판을 진행중인 헌재와 정치적 타결점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