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대론·패싱 없애고 지역 현안 해결
사업 연속성·정부예산 확보 등 절실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21대 총선을 앞두고 충북에선 '세대교체론'과 함께 '다선의원 필수론'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요 정부 정책 때마다 불거져 나온 '홀대론'과 '충북 패싱'을 잠재우고 지역 현안 사업들의 해결 및 연속성을 위해선 중진급 이상 다선 의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8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충북 현역 국회의원 중 중진으로 분류되는 3선 이상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4선)·오제세 의원(청주 서원·4선)과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청주 청원·4선) 등 3명이다.

3선 이상 의원은 중진으로 불리며 국회에서 상임위원장을 맡을 수 있는, 이른바 힘 있는 국회의원의 반열에 오른다.

4선 이상이 되면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등 주요 당직과 부의장 등 국회직 대상이 돼 원내와 당내 활동에서 무게감이 확연히 달라진다.

5선 이상 의원들은 국회의장이나 국무총리 물망에 오르는 등 중량감이 더욱 커진다.

말 한 마디에 당심을 움직일 수 있고 정부 정책 수립이나 예산 수립 과정에서 '조언'을 할 수도 있는 수준이 된다.

국회와 정부가 돌아가는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에선 고(故) 김종호 전 의원(당시 증평·진천·괴산·음성)이 6선으로 최다선이다.

김 전 의원은 자민련 부총재와 국회 부의장을 지내기도 했다.

5선의 이용희 전 의원(당시 보은·옥천·영동)도 부의장을 맡아 지역 현안 해결은 물론 중앙정치 무대에 충북의 위상을 제고하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후 충북에선 5선 이상의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 하며 정부 정책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번 4·15 총선에서 충북에 5선 의원이 탄생할 경우 '홀대론'·'충북 패싱'을 잠재우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충북은 지난 해 많은 숙원 사업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돼 올해부터 시작된다. 이 사업들을 안착시켜야 하는 시기에 사업의 연속성과 중장기 계획에 따른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선 5선의 의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세종이 지역구인 이해찬 의원의 경우 7선이다.

참여정부 시절 교육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낸 거물급 인사로, 현재 민주당 대표를 맡고 있다.

이 의원의 중량감은 KTX 세종역 신설 논란만 봐도 알 수 있다.

이 논란은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 대표가 2014년 지방선거와 2016년 총선에서 공약으로 채택한 후 선거철마다 재점화되는 논란거리다.

충북에선 시민단체와 야당이 이 대표에게 '세송역 신설 포기'를 직접 발표하라고 압박해 왔다.

이 문제를 처음 언급한 이 대표의 힘이 그만큼 크다는 반증이다.

대전의 경우도 5선의 박병석 의원(서구갑), 4선 이상민 의원(유성을), 3선 박범계(서구을)·이장우(동구) 의원, 2선 정용기 의원(대덕)이 자리잡으면서 각종 현안 사업에서 탄력을 받고 있는 모양새다.

충북 정치권 관계자는 "5선 이상의 다선 의원은 지역 현안 해결에 큰 힘을 보탤 수 있는 '원군'"이라며 "정부 예산 확보는 물론 그동안 답보해 온 각종 현안 해결의 실마리가 잡히는 등 충북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조건 현역이니까 물갈이 대상이라고 몰아가는 '마녀사냥 식' 정치구도는 지양해야 한다"며 "객곽적인 평가 속에 다선의 경륜이나 인물론도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