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실무자협의회서 원론적 합의만 도출
올 하반기 열리는 행정협, 의제조차 못 정해
KTX 세종역 건설 등 굵직한 현안엔 대립각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충청권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었던 충청권행정협의회가 지자체별 이해 관계에 따라 이합집산을 거듭하고 있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와 관련된 사무의 일부를 공동으로 처리해 충청권역의 균형발전과 광역행정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1995년 결성된 대전-충청권행정협의회는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4개 광역지자체로 세을 키워 현 명칭인 충청권행정협의회에 이르렀다. 

그동안 협의회는 행복중심복합도시 건설과 청주공항 활성화 등 충청권 공동현안에 대해서는 이구동성으로 한 목소리를 냈지만, KTX 세종역 건설 등 지자체별로 이해관계가 첨예한 사안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는 등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이후 자치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소속 정당의 공약에 따라 행정협의회 또한 부침을 거듭했다. 

특히 같은 당 소속이면서도 자신의 지역과는 다소 거리가 먼 사안에 대해서는 '모르쇠' 또는 '수수방관'하는 자세로 일관, 협의회 발족 자체의 의미마저 실종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실제 최근까지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만 해도 이 같은 상황을 방증한다. 

국토부 예비타당성 통과여부를 접어두고라도, 충북과 세종, 그리고 대전과 충남의 태도는 제각각이다.

'타당성이 낮다'는 일부 자료로 세종역 건설 자체가 무산됐다고 환영 일색으로 일관한 충북도와 아직까지는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재추진 의사를 밝힌 세종시는 다시 한 번 일전을 노리는 양상이다.

이와는 달리 충남도는 KTX  호남선 공주역세권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더불어 "어떤 광역지자체로부터 공조를 희망하는 공식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는 대전시는 아예 한발짝 물러 선 태도를 견지했다.

이 같은 와중에서 지난달 세종시에서 열린 실무자협의회는 "올 하반기에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협의회를 열기로 했다"는 원론적 합의만 도출했을 뿐, 어떤 사안으로 충청권 공조를 논할지는 의제조차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광역지자체별 민감한 사안이 있겠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와 타협을 하는 상생의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한 것에 대한 우려와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대선이 끝나자마자 각 지역별 핵심공약 이행을 기대하며 예산확보 등 선제적 공격마인드로 나서고 있다.

충청권 상생을 다짐하며, 각종 협의체를 아무리 구성해 봐도 실천이 없다면, 그 또한 '모양내기 행정'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 또한 만만치 않은 시점에서 충청권행정협의회 수장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 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