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바른정당 "우리에게" 영입 물밑쟁탈전
충청권 의원들, 설 연휴 전까지 탈당 결정 보류
민주당 "대한민국 미래 말할 자격있나 밝혀야"
국민의당, 연대 가능성과 검증 사이 속내 복잡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대선 출마가 유력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귀국하면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여권의 강력한 대선 주자로 부상한 반 전 총장을 영입하기 위한 물밑 쟁탈전에 돌입했고 야권은 혹독한 검증 절차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보수 성향의 반 전 총장이 현실적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기보다는 두 정당 중 어느 한 쪽과 손 잡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다양한 경로로 '러브콜'을 보내며 반 전 총장을 끌어들이기 위한 신경전이 뜨거운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현재의 민심 흐름 상 상대적으로 자신감보다 우려가 앞서는 분위기지만 현실적인 정치 기반과 조직력 등을 고려할 때 반 전 총장이 신당보다는 새누리당을 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현실적으로 대선을 준비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반 전 총장이 신당을 만들 수 없고, 결국 바른정당을 택하면서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도 합류할 것을 내심 바라고 있다.

반 전 총장의 귀국을 계기로 탈당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은 일단 설 연휴 전까지는 정치적 행보를 지양하고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다.

충청권 의원 연쇄 탈당의 키를 쥐었다고 평가되는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아마 반 전 총장은 귀국 직후 '탈 정치 민생 행보'에 치중할 것"이라며 "나를 비롯한 정당 정치인들은 그런 반 전 총장의 행보를 돕기 위해 면담 시기를 설 연휴 이후로 미룰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이날 반 전 총장의 귀국과 관련해 "이제부터 검증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고하며 날을 세웠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반 전 총장이 당 내 유력 주자들의 경쟁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아래 '검증의 칼'을 이용, '반풍(潘風·반기문 바람)' 조기 차단에 나섰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반 전 총장의 동생 반기상씨와 조카 반주현씨가 뇌물 관련 혐의로 기소된 것을 거론하고 "국민은 반 전 총장과 가족들의 비리 의혹에 대해 걱정이 앞선다"며 "과연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 없이 섣불리 비난 공세만 쏟아부을 경우 오히려 주목도만 높여주면서 반 전 총장을 키워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신중론도 나와, 지도부는 공세에 수위 조절을 하는 모습도 감지됐다.

국민의당은 견제구를 날리면서도 당 내 일부 호남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반 전 총장과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만큼 다소 속내가 복잡한 모습이다.

반 전 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던 주승용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0년 간 세계평화와 국제협력에 헌신하고 대한민국을 빛낸 반 전 총장에게 국민의당을 대표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정치인 반기문이 아닌 유엔 사무총장이었던 반기문의 귀국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반면 유력 당권 주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반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활동하려면 정치적 이념 및 방향에 대해 분명히 이야기하는 게 좋다"면서 최근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혹독한 검증을 받는 게 필요하다. 해명해도 국민이 납득하지 않으면 검찰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