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회의서 일일이 열거하며
논리 개발해 설득하도록 주문

▲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7일 도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2016년도 충북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 /임동빈기자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지난주까지 국회의 정부예산 확보에 주력했던 이시종 충북지사가 이번주 부터는 충북도의회 각 상임위원회에서 삭감된 내년도 예산 사업이 예결위에서 복구되도록 주력할 전망이다.

도의회를 겨냥한 이 지사의 예산 사업 재반영 전략은 타당성과 당위성의 논리로 각 의원들을 설득하는 접근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지사는 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지난주 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누락된 도 예산 사업들을 일일이 열거하면서 "도정이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에 대해 (도의원에게) 잘 설명하고 설득해서 사업들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이 지사는 도의회에서 운행손실 보상금 16억 원 전액을 삭감한 충북종단열차를 예로 언급하면서 "종단열차가 하루에 편도로 4번(왕복 2회) 운행되는데 1회 당 승객 수가 종단열차 221명, 충북선은 234명(충북선 왕복 8회, 종단열차 왕복 2회)이고 1회 당 탑승 인원은 비슷하다"며 보상금 지원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균형발전적 논리로 "열차를 없애면 영동·옥천·충주·음성·제천·단양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청주로 거주지를 옮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며 "도의회에서 주창하는 것이 균형발전인데, 종단열차를 없애면 균형발전에도 어긋나고 오히려 불균형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충북이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주장하는 것은 이용객을 늘려 간선철도망, 국토 X축을 만들자는 것인데 정부에 요구하는 것과 종단열차를 없애는 것은 상반된 논리"라며 "종단열차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요를 창출하면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해야 한다는 논리가 합당하다. 이런 측면도 함께 (도의원들에게)설명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서울 양재동, 이하 과학평가원)을 유치하기 위한 부지 매입비 20억5600만 원이 전액 삭감된 점도 언급했다.

충북 혁신도시 이전 11개 기관 중 이전이 미뤄지고 있는 과학평가원은 지난 2005년 충북혁신도시 이전이 확정되면서 자체 건물이 아닌 임차 건물 형식으로 이전하도록 돼 있다.

충북도는 과학평가원 부지를 매입해 임대형식으로 제공, 유치를 확정지으려 하고 있다.

이 지사는 "과학평가원이 지역경제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인지 (도의원들에게)설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유치를 놓칠 수도 있는 등 모든 논리를 들어 설득해달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외에도 내년 청주에서 열릴 예정인 무예마스터십대회 개최비 16억 원 전액이 삭감된 것도 잘 설득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도의회가 도 예산 사업 예산을 대폭 삭감한 이유로 지난해 도의원 재량사업비를 이 지사가 편성하지 않은 게 원인이 됐다는 관측이다.

만약 도 집행부의 재량사업비 미반영이 도의회가 집행부 예산을 삭감한 속내였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의회는 이와 관련해 동의했던 만큼 보복성 예산 심의를 했다는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