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31번 환자 경로 파악 중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 높아져

[충청일보 진재석 기자]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충북지역으로 감염이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29번, 30번, 31번 환자의 명확한 접촉 경로가 파악되지 않아 도내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그동안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감염경로가 '해외여행력', '확진자 접촉력' 등 2가지로 좁혀졌다.

하지만 최근 확진된 환자 3명(29·30·31)은 두 가지 모두 해당하지 않아 '지역사회 감염'이 의심되고 있다.

지역사회 감염은 확진자의 감염원을 찾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지역사회 내 감염병 유행이 시작됐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들은 국외 위험지역을 다녀오지도, 다른 확진자와 접촉하지도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대목이다.

이날 정은경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국내·외 상황을 반영할 때 코로나19 발생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어제와 오늘 여행력이 없는 환자가 3명 나왔고 아직은 역학적 연관성을 단정해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저희가 사례정의를 확대하고 많은 검사를 시행하면 유사한 환자가 보고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국면'이라고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입국자 검역과 접촉자 자가격리 등 봉쇄전략을 추진하는 동시에 대책도 지역사회 감염 대비책을 같이 가해야 하는 시기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자 충북에도 적잖은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

충북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국내 첫 확진자 발생 후 20일 만에 도내 첫 확진자가 나온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최종적으로 확진자 3명이 발생해 모두 숨진 바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30일째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는 충북은 메르스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기위해 방역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보건당국 방침에 따라 철저한 방역망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며 "코로나 피해를 보는 도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역본부는 이날 오후 4시 현재 확진자는 총 31명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에 31번째 환자가 발생했다. 이 환자는 61세 한국인 여성으로 해외 여행력이 없다. 다른 확진자와 접촉한 이력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보건당국은 31번째 환자와 앞서 발생한 29·30번째 환자의 감염경로를 파악하고 있다.
29·30번째 환자는 부부로 해외여행력이나 확진자 접촉력이 없다.

완치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12번 환자(49·중국인)와 14번 환자(40·여·〃)가 퇴원하면서 완치한 확진자는 12명으로 늘었다. 전날까는 10명(1·2·3·4·7·8·11·17·22·28번 환자)이 퇴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