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해찬·이인영·박범계
9월로 전당대회 연기 검토
한국, 정우택·정진석·이완구
당내 사정 복잡해 전대 불투명

[서울=충청일보 심응섭기자] 여야가 6·13 지방선거 후 새로운 당 지도부를 출범시킬 계획인 가운데 충청 출신들이 대거 후보군에 올라 결과가 주목된다.

이번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을 논의한다.

민주당은 애초 8월 하순으로 예상됐던 전당대회를 9월 초·중순으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이번 주 중 개략적인 일정을 확정,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할 계획이다.

전당대회 사전 절차로 조직강화특위를 설치하고 지역위원회와 시·도당위원회를 개편하기까지 시간이 빠듯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2년 임기의 추미애 대표가 2016년 8월 27일 선출됐지만 전당대회가 9월로 연기되면 그때까지 대표직을 유지하게 된다.

차기 대표는 임기 내 다음 총선(2020년 4월 21대 국회의원 선거)을 치르게 되면서 공천권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돼 후보군에 20여 명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충청 출신으로는 당내 최다선인 7선 이해찬 의원(세종)과 충주출신 3선 이인영 의원(서울 구로 갑), 영동이 고향인 재선 박범계 의원(대전 서 을)등이 거론됐다.

최대 라이벌은 이번 선거를 압승으로 이끈 추미애 현 대표가 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추 대표는 지방선거 다음 날인 지난 14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정계개편 얘기가 많이 나올 때는 당 대표가 아니실 것'이라는 사회자의 언급에 "모르죠"라고 대꾸했다.

당 대표에 재도전할 가능성을 열어 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 세력이 누구를 단일 후보로 내세울 것이냐가 최대 관심사다.

당권을 두고 친문끼리 충돌하는 모양새를 피하기 위해 교통정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선거에 참패한 자유한국당은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놓고 둘로 갈라지면서 상황이 훨씬 더 복잡하다.

한국당은 지난 15일 의원총회를 계기로 전당대회를 통해 차기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찬성파와 '안된다'는 반대파가 갈라졌다.

한쪽은 하루라도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당을 재건하는 게 급선무라고 했지만 다른 쪽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이 먼저라고 맞섰다.

조기 전대를 서둘러 개최하자는 쪽은 리더십 정비를 통한 대대적인 혁신에 방점을 찍고 있다.

반대하는 측은 당의 근본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으로, 일각에선 '당 해체론'도 제기됐다.

즉, 찬성파는 빠르게 당을 수습하고 새단장해 미래를 준비하자는 쪽에 가깝고 반대파는 긴 호흡의 근원적 성찰을 거쳐 재건축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편에 근접한다.

이런 가운데 당 중진그룹은 조기 전대, 즉 당권 경쟁에 나섰다는 관측이다.

충청 출신으로는 4선 정우택(청주 상당)·정진석(공주·부여·청양) 의원과 3선의 대전 출신 김용태 의원(서울 양천 을), 재선 김태흠 의원(보령·서천)등이 후보군에 올랐다.

원외로는 충남 청양출신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거명된다.

이 중 정우택 의원은 지난 15일 아침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 혁신을 위한 전당대회 출마 등 십자가를 질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전당대회 일정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말을 아끼면서도 "선당후사의 자세로 당에 헌신하겠다는 것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며 당권 도전 의지를 내비쳤다.

반면 이 전 총리는 이날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나와 "지금 이 마당(선거 참패)에 당권, 당대표, 당권 운운하는 것은 국민들 눈에 결국은 똑같은 사람으로 비칠 것"이라며 "당권에 별로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진영의 큰 통합은 이뤄져야 한다"며 "야권, 보수 세력의 복원문제라든가 보수의 가치 재정립 등 본질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접근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 당권 경쟁에 나서기보다 보수 대통합에 역할할 것을 시사했다.

한국당 전당대회 개최는 아직 불투명하다는 시각이 많다.

초선 의원들이 중진의원들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고 당 일각에서는 특정인을 겨냥해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말아야 할 '3적', '5적' 등이 회자되고 있어서다.

이런 이유 등으로 차기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당내 노선 갈등이 격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